뉴시스

바른미래, 21일 의총서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논의

입력 2019.02.19. 11:39 댓글 0개
"당내 의견 수렴해 결정…기본은 합의처리"
【서울=뉴시스】김병문 수습기자 =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서울가든호텔에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선거제 대응책 마련 조찬 회동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심상정 의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2019.02.1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바른미래당은 오는 21일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도 개편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야3당 지도부의 조찬회동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마포구 한 호텔에서 비공개 조찬 회동을 갖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공조해 선거제 개혁안 등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패스트트랙에 올린 법안은 최장 330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선거제 개혁이 민주당과 야3당의 공조를 거쳐 이뤄져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한다"면서도 "기본적으로 안건은 합의 처리하는 게 민주적이라고 본다"고 했다. 한국당이 새 지도부를 꾸리는 오는 27일 전당대회를 마치고 난 뒤 내달 중순까지는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내부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역산했을 때 총선 두 달 전에 (개혁안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3월7일이나 14일에는 패스트트랙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민주당과 야3당이 최소 1~2주는 한국당 새 지도부와 협상한 다음 최후로 패스트트랙을 고려해야 한다는 게 내부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어 "목요일(21)쯤 의원총회를 거쳐 신중하게 당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ab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