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형일자리 지역기업 확산 전략 필요”

입력 2019.02.19. 11:28 수정 2019.02.19. 16:39 댓글 0개
광주전남연구원 임형섭 위원, 상생협력기금 등 제안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이용섭(왼쪽 두번째) 광주시장, 이원희(오른쪽)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윤종해(왼쪽)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의장과 손을 잡고 있다. 2019.02.02. 사진=뉴시스 제공

광주형일자리가 사회통합을 위한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모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역기업 내에 확산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전남연구원 임형섭 선임연구위원은 18일 ‘광전 리더스 Info’ 에 실은 ‘광주형일자리 확산 전략(지역기업을 중심으로)’ 연구자료를 통해 “광주형일자리 지역기업내 확산을 위해 조건을 명확히 설정하고 지역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기업의 실태를 보면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관계개선 등 광주형일자리 4대 의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활동의 정도가 기업별로 차이가 있고 미흡하다”며 “앞으로 지역기업의 광주형일자리에 대한 인식 제고, 실행 수준 제고 등을 통해 전반적인 광주형일자리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는 적정임금의 경우 노사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평화적인 적정임금 도입, 임금격차 완화를 위한 상생협력기금 조성 등을 제안했다.

적정노동시간은 근로조건 개선 및 유연근무 활성화, 중소 사업장에서의 실 노동시간 단축의 제도적 안착을 제시했다.

노사책임경영은 다각적인 노사협의 소통채널 개발, 노사공동선언 추진, 노사 공동교육 방안을, 원하청관계 개선은 성과공유제, 협력이익배분제를 통한 상생협력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4대 의제별 기준을 설정하고 기준 항목에 합당한 기업을 인증 기업으로 선정, 지원해 광주형일자리 기업을 확대하고 제도를 정착시키는 전략도 제시했다.

임 연구위원은 “지역내에 광주형일자리 확산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소통, 지역 주체들의 자발성과 파트너십에 기반을 둔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노사와 원하청기업들이 협의모델을 만들고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