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야3당, 오늘 선거제 개혁 대응책 논의…'패스트트랙' 지정 여부도

입력 2019.02.19. 05:10 댓글 0개
바른미래·평화·정의, 비공개 조찬 회동…각 당 지도부 참석 예정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등 야3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야3당이 합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제 개혁안을 발표하고 있다. 2019.01.23.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한 호텔에서 비공개 조찬 회동을 갖고, 이들 야3당이 주장해온 선거제 개혁 관련 대응책을 논의한다.

이날 회동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정개특위 간사인 김성식 의원, 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정개특위 위원인 천정배 의원,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의원 등 총 9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지난 1월에 이어 2월 임시국회에서 표류 중인 선거제 개혁을 어떻게 처리할지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야3당은 지난해부터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별 득표율에 따라 의석수 배분)를 골자로 하는 선거제 개혁을 주장해왔다.

이들은 특히 자유한국당이 당 차원의 선거제 개혁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공조해 다음달꼐 선거제 개혁안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정미 대표는 전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한국당이 끝까지 거부해도 선거제 개혁안과 사법개혁안 등이 처리될 수 있도록 4당 공조 체제라도 갖췄으면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의원도 전날 국회 간담회에서 "이번 주 중 국민이 납득할 만한 방안이 제시되지 않고, 한국당이 여전히 선거제 개혁을 외면한다면 정치권이 비상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