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분노한 광주, 한국당 규탄의 촛불 켜 들었다

입력 2019.02.17. 17:30 수정 2019.02.17. 18:13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광주의 민심이 들불처럼 번져 나가고 있다. 반역사적·반민주적·반동적 역주행을 거듭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다.

‘자유한국당 5·18망언 의원 3인 퇴출과 5·18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시민운동본부)가 꾸려졌다. 시민운동본부는 역사를 왜곡하는 망언 의원 처벌을 촉구하는 범시민 궐기대회를 갖고 구체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시민운동본부에는 5월 단체를 비롯해 110여개 지역 시민사회단체, 광주시·광주시의회 등 기관과 6개 정당이 참여해 범시민운동의 주요목표와 활동방향을 논의한다. 출범 기자회견에서 “극우논객 지만원 구속,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국회퇴출, 한국당의 사죄·재발방지 약속, 역사왜곡처벌법 제정 등을 목표로 진실규명과 왜곡방지를 위한 전국적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역사 왜곡 책임자에 대한 고소·고발, 서명운동 등 국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활동과 토론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실무기구 체계를 통해 5·18역사왜곡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연대투쟁을 펼쳐나갈 것을 결의했다.

시민운동본부 활동의 첫 단계로 주말인 지난 16일 오후 5·18민주화 운동의 중심지였던 광주시 동구 금남로에서 1만여명(주최측 추산)이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국회의원직 제명과 함께 공식 사죄를 촉구했다. 특히 5·18을 왜곡·폄훼하는 행위자 처벌을 위한 특별법 제정, 역사 왜곡 민관 공동대응·강력 처벌, 재발방지책 마련, 5·18 진상조사위 출범 협조 등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국당이 형식적인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이종명 의원만 징계(제명 처분)하고 두 김의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유예한 것과 관련해서는 ‘명백한 책임 회피’이며 ‘국민 기만 쇼’에 불과하다는 성토도 이어졌다. 시민운동본부는 오는 23일 서울 광화문 광장이나 국회 앞에서 다시 대규모 궐기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광주의 분노에도 불구하고 한국당과 망언 의원들의 태도는 여전히 뻣뻣하다. ‘꼼수 징계’라는 비난을 ‘극우 프레임 씌우기’작태라고 맞서고 망언 의원 제명 촉구에는 당헌당규의 절차대로 하겠다며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청와대의 한국당 추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 거부도 ‘심히 유감’, ‘정치적 공세’라며 추천 불변경의 뜻을 분명히 했다.

과거로 역주행하는 한국당을 징치할 국민과 정치권의 뜻이 모아져야 한다. 망언의원 제명, 역사왜곡 처벌법 제정이 그 골간이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