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봄맞이 '문센' 예약, 망설이다 늦어요

입력 2019.02.14. 14:50 수정 2019.02.17. 06:54 댓글 0개
광주시립미술관 문화센터, 봄학기 프로그램 운영
무지개 가루똥·뮤직가튼 등 미술체험 강좌 다채

봄을 맞아 작품을 감상하고 지역민들이 예술가와 함께 미술체험 등 문화예술을 만끽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광주시립미술관은 광주YMCA와 함께 오는 3월 5일부터 5월 25일까지 미술관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문화센터 봄학기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봄학기 교육프로그램은 60여개 강좌로 유아·어린이강좌, 청소년 토요강좌, 성인예술 취미강좌, 직장인을 위한 화요 야간강좌, 희망미술프로젝트 등 미술을 배우고 체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신체활동놀이를 통한 유아·어린이 강좌는 5개월부터 7세까지 신체활동놀이로 진행돼 감각과 운동 발달을 자극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무지개 가루똥’은 아이들이 가루아트로 손가락을 이용해 나무를 그리며 나무가 되는 과정을 배우는 활동이다. 또 ‘뮤직가튼’은 손가락을 통해 음악에 맞춰 표현함으로써 엄마와 자녀 사이의 유대감을 증가시켜 줄 수 있는 미술 체험 강좌다.

광주시립미술관 특화 프로그램인 ‘전시도 보고 놀고 체험하기’는 작품을 감상하고 아이들이 예술가와 함께 미술체험을 하는 전시연계프로그램이다.

이번 봄에는 광주시립미술관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만화특별전’과 ‘남도미술 열전’ 기획전시에 맞춰서 작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오는 3월 30일에는 박기정 만화작가의 ‘폭탄아’에서 나타난 일제강점기 생사를 넘나드는 탄아의 숨막힌 첩보활동을 2~5컷으로 그려진 만화를 구상하면서 작품을 이해해본다. 또 4월 6일에는 재일교포 훈이의 차별과 힘든 환경 속에서 끈임없는 도전을 그려낸 ‘도전자 복서 백훈’을 통해 각각의 표정을 그려보며 작품을 이해해본다.

4월 20일에는 최호철 만화작가의 청년노동자 전태일을 그린 ‘태일이’의 내용과 그림의 넘쳐남을 느끼며 작가의 생동감있는 장면을 보고 이어지는 스토리를 전개해본다. 5월 18일에는 강풀 만화작가의 5·18 민중항쟁의 뒷이야기를 그린 ‘26년’에서 아픈 상처를 어떻게 치료해 나갈 것인가의 물음을 생각하며 만화 속에서 만들어가는 선의 분위기를 체험해본다. 마지막으로 5월 4일에는 김환기 서양화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각자 자연을 바라볼 때 좋아하는 풍경을 간결하게 정리해 그려내는 시간을 갖는다.

성인예술 취미 강좌는 수채화, 도예, 누드크로키, 인물화, 유화, 한지공예, 캘리그라피, 천연비누와 캔들 공예 등 다양한 미술 분야를 배울 수 있으며 직장인을 위한 3개월 과정으로 야간강좌도 개설돼 있다. 또 사진, 샌드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수채화 등‘청소년 토요강좌’를 개설해 청소년들에게 창작의욕을 북돋으며 예술적 재능을 키워나갈 수 있다.

광주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요즘 대한민국의 새로운 키워드는 뉴트로(newtro)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것을 말한다. 미술관에서 전시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역사를 새롭게 마주해보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신만의 행복을 찾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