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칼럼>백신 접종, 홍역 확산 막는 지름길

입력 2019.02.07. 16:48 수정 2019.02.07. 16:51 댓글 0개
양동호의 건강칼럼 광주시의사회장

얼마 전 대구시 의사회를 방문 한 적이 있는데 그 곳은 때아닌 홍역이 유행해 800병상이나 되는 대구 파티마 병원 응급실이 폐쇄되고, 연일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대책회의를 하며 홍역의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했다.

다행히 엊그제 전화 통화로는 이제 진정 국면이 돼 소강상태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홍역은 유럽, 중국, 태국, 필리핀 등에서 홍역이 유행함에 따라 발생 지역 여행자 중 MMR 미 접종자 및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이 홍역에 감염돼 국내에 전파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홍역은 우리나라에서 제2군 법정 전염병으로 분류돼 있는 질병으로, 홍역 바이러스(measles virus)에 의해 전염되며, 특징적인 발진을 동반하는 호흡기 감염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영아인 1~2세에 많은 감염이 되는데, 열과 전신에 생기는 발진과 함께 이염, 폐렴의 합병증 등 2차감염이 생기기도 하며 감염력이 매우 높은 질환으로 주로 비말로 전파된다. 잠복기는 10~14일이며 발진이 생긴 후 증상이 발현되기 전 1~2일부터 증상 후 4일까지 감염력을 갖게 된다.

홍역이 의심되는 발진과 동시에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 중 하나 이상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일단 감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기침과 발열이 있을 때 발진이 없더라도 구강 점막에 충혈된 작은 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는 회백색의 모래알 크기의 작은 반점으로, 발진 1~2일 전에 나타나 발진 발생 후 1~2일 이내 소실된다.

홍역 발진은 5~6일 동안 지속되는데.구강점막에 반점이 나타나고 1~2일이 되면 홍반성 구진상 발진이 생긴다. 이 발진이 귀 뒤에서부터 생긴 후 첫 24시간 내에 얼굴, 목, 팔과 몸통 상부에, 2일째에는 대퇴부, 3일째에는 발까지 퍼진 다음, 발진이 나타났던 순서대로 소실된다.

다른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설사 등의 위 장관 증상이 나타나거나 전신성 림프절 병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손과 발은 벗겨지지 않으며 이 시기에 합병증이 잘 생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에 대규모 유행 때 사망한 환자 발생이후에 국내에서는 합병증 발생이 거의 없었다.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고 5일까지 호흡기 격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홍역 의심환자가 학교, 유치원, 학원 등 단체시설에서 발생한 경우 발견 즉시부터 발진 발생 5일 후까지 등교 중지가 권장된다.

홍역의 예방접종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 만 4~6세 소아에게 유행성이하선염, 풍진과 함께 MMR 백신으로 추가 접종하는데, 홍역이 유행 시에는 생후 6~11개월에 홍역 단독 또는 MMR 백신을 접종하고, 만 4세 이전이라도 2차 접종을 1차 접종과 4주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할 수 있다.

성인은 MMR 백신 접종 기록이 없으면서 홍역, 유행성이하선염이나 풍진에 걸린 적이 없거나 이에 대한 항체가 확인되지 않았다면 MMR 백신을 적어도 1회 접종해야 한다. 대학생, 직업교육원생, 의료종사자 및 해외여행자는 1차 접종과 4주 이상의 간격으로 2차 접종을 실시한다.

홍역 백신이 국내에 도입된 것이 1965년이고 2002년도 홍역 면역도 조사에서 30~34세 군의 항체 양성률이 95.4%인 점 등을 근거로 1967년 이전 출생자는 홍역에 대한 면역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홍역 등 감염병 지역 유행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로, 환자의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환자 발생 시 보건소 담당자만 나설 것이 아니라 각 지역마다 감염병 전문가 위원회를 만들어서 행정기관과 민간의료기관이 함께 고민해야 한다. 즉, 환자 확산 대응 시에 전문가위원회 혹은 의사회와 함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백신 접종이 다시 한 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 만큼 백신 접종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 현 상황에서는 집단 감염병이 발생 시 격리 병동, 병상이 부족하므로 이를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해야 하며, 환자 발생 시 정보를 의사들과 공유해 확산 방지에 함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새해에도 광주 시민 모두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와 예방접종을 철저히 하여 홍역 청정지대를 이루기를 바란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최근 건강칼럼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