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뉴스

건강한 부모, 건강한 자녀

입력 2015.12.09. 08:32 댓글 0개
박병훈 교육칼럼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첫눈이 내리고 남은 한 장의 달력은 올 한 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데 충분한 모티브가 된다.


지금 우리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자녀들의 사고나 행동의 변화로 인해 점차 부모들의 역할을 더욱 힘들게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 가정에서 자녀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부모와 자녀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간다면 부모를 통해 자녀들은 삶을 더욱 윤택하게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런 일이 가능하려면 부모들의 건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우리는 준비 없이 부모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모들에게 양육 받은 대로 자녀들을 양육한다. 그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양육방법이라면 자녀들에게는 사랑이 아니라 고통과 고문의 연속이 된다.


얼마 전에 아버지의 폭력으로 가출을 밥 먹듯이 한 중학생을 상담한 적이 있다.


아버지가 형을 심하게 폭행한 모습을 보며 자라온 터라 아버지에게 매우 심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었다. 자신도 아버지로부터 폭력을 경험하게 되자 사소한 잘못일지라도 처벌이 두려워 집에 들어가지 못한 것이다. 결국 가출을 해 비슷한 처지의 친구들과 어울려 절도 등을 저질러 소년분류심사원에 위탁되는 처지에 몰리게 되었다. 이 아이의 잘못을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


가끔 가정폭력을 저지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그 곳에서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의 해결방식이 단순하다. 자신의 분노나 화를 적절하게 통제하지 못하고 폭력이라는 수단을 통해 발산한다. 또한 대인관계가 매우 제한적이다. 자신의 고민이나 감정을 함께 나눌 사람들이 없다. 이런 사람들의 과거사를 듣다 보면 부모들의 양육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악순환은 우리 자녀 세대에게는 물려주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건강한 부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렇다면 건강한 사람의 기준은 무엇일까?


고든 올포트는 건강한 성격발달이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각자가 특유하고 개별적인 방법으로 발달하고 성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보통 성숙한 사람은 여섯 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성숙한 사람은 넓게 확장된 자아감을 가진다. 성숙한 사람은 자신의 요구나 욕망에만 집착하거나 얽매이지 않고 직업, 가족, 인간관계, 취미 등 가치 있다고 느끼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그와 같은 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한다.


둘째, 성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애정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다. 소유욕이나 시기심이 아닌 자신의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진심 어린 사랑과 깊은 이해심을 보이는 사람이다.


셋째, 정서적인 안정감이다. 원만하고 성숙한 사람은 근본적으로 자신을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의 안녕을 방해하지 않고 표현하고 이겨낸다. 건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신념이나 기분을 나타내고 다른 사람의 정서 표현에 대해서도 위협으로 지각하지 않는다.


넷째, 성숙한 사람은 현실적으로 지각하고 현실적인 기술을 소유하여 그것을 활용하여 자신의 과제를 수행하고 사람이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본다. 자신의 욕구나 상상에 맞게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성숙한 사람은 타인, 대상, 사람, 상황 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며 현실에 대처할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기에게 중요하면서 실제적인 목적을 위해 노력 하는 사람이다.


다섯째, 성숙한 사람은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사람이다. 성숙한 사람은 자신을 객체로 인식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남들이 보는 자신과의 차이를 인식하고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일들을 초연하게 웃어넘기면서도 여전히 그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 삶의 의미를 분명하고 일관성 있게 체계적인 방식으로 바라보고 통합할 수 있다. 성숙한 사람은 자신이 추구하는 지배적인 가치관을 갖추고 있는 사람인 것이다.


현재 우리는 어제나 그제에 갇혀 있는 존재가 아니다. 우리 자녀들도 마찬 가지이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과거 속에서 교훈을 얻어 오늘의 나를 지속적으로 완성시켜 나가는 사람이 성숙한 사람이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이기 때문이다. 우리와 우리 자녀들이 과거에 갇혀 고통받지 않고 매 순간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면 좋겠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