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의회 도철2호선 `원안 추진' 고강도 배수진

입력 2015.12.08. 13:39 수정 2018.04.03. 13:45 댓글 0개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놓고 광주시와 광주시의회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가 원안 추진을 위해 강도 높은 배수진을 쳤다.

시의회는 타당성 재조사를 받더라도 원안 추진이 불가피하며 내년 예산과도 연계하겠다는 방침이다.

8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광주시가 최근 도시철도2호선의 5개안으로 ▲원안(지하) 중심형 ▲지하+노면 조합형 ▲노면전차(트램)형 ▲모노레일 중심형▲원안 고수형 등을 제시했으나, 시의회는 원안 추진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시의회는 "시의원 대다수는 행정의 일관성은 물론 2호선 공사를 조속히 착공하기 위해서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10년동안 논의해 확정한 공법을 또다시 변경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의회는 이같은 원칙에 이어, 원안 추진을 위해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의회는 오는 15일 전문가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광주도시철도2호선 비용절감 방안' 정책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는 김민종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사회로 전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장이자 설계경제성검토(VE) 자문위원, VE팀원, 시의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시의회의 이번 토론회는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광주시가 원안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한 맞불 성격이 짙다.

그동안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검토결과 사업비를 더 절감할 수 있는데도 광주시가 구미에 맞게 일부만 사업비 절감을 반영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어서 이번 토론회에서도 이 문제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의회는 이번 토론회가 다른 대안을 찾기 위한 아니라 원안 추진을 위한 비용절감방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토론회 결과 타당성 재조사를 피할 수 있는 한도내(약2조2000억원)의 비용절감 방안이 나오면 이를 근거로 광주시에 원안추진을 요구할 예정이다.

하지만 비용절감 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받더라도 원안 추진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받는 수순으로 광주시의회는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반영된 내년도 도시철도2호선 예산을 삭감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내년도 도시철도2호선 예산은 1단계 실시설계 144억원 등 170여억원이다.

김 위원장은 "15일 토론결과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16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을 내놓을 것이다"면서 "10여년동안 논의돼 온 공법을 다시 논의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문범수 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시의회와 대립각을 세우지 말라'는 것이 윤장현 시장의 방침이다"면서 "시의회가 제시한 안에 대해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은 모두 수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2013년말 '저심도 경전철 방식'으로 기본계획이 확정된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총연장 41.9㎞의 확대순환선으로 총 사업비 1조 9053억원(2013년 정부 승인 기본계획)을 투입, 2016년 하반기에 착공해 3단계에 걸쳐 2025년 준공할 계획이었지만 총 사업비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할 정도로 급증(4300억 추가)하며 지난 3월 기본설계를 중단한 상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