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에서 바라본 전쟁과 문학' 일본 현지서 출간

입력 2019.01.22. 16:08 댓글 0개
일본문학 연구가 김정훈 전남과학대 교수 3번째 논문집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한국의 시점에서 일본문학을 연구해온 김정훈 전남과학대 교수가 문병란, 김준태 시집을 일본에 번역, 소개한 데 이어 22일 자신의 논문집을 일본 현지에서 펴냈다. 2019.01.22 (사진=간요출판 제공)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한국의 시점에서 일본문학을 연구해온 김정훈 전남과학대 교수가 문병란, 김준태 시집을 일본에 번역, 소개한 데 이어 이번엔 자신의 논문집을 일본 현지에서 펴냈다.

오사카의 간요출판사는 김 교수의 세 번째 논저인 '한국에서 바라본 전쟁과 문학'(戦争と文学ー韓国から考える)을 최근 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일본문학 연구자가 일본 현지에서 3번째 논집을 출간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 교수는 2002년 박사학위를 보강해 '소세키 남성의 언사·여성의 처사'를 출간했고, 2010년 일본의 학술지에 게재해온 논문을 모아 '소세키와 조선'을 펴낸 바 있다. 그 후 9년 만에 일본과 국내의 학술지에 발표한 성과를 모아 이번에 한 데 묶어 공개한 것이다.

책은 일본 근대 대표작가인 나쓰메 소세키론 2편, 마쓰다 도키코론 2편, 니이미 난키치론 1편, 문병란론 1편, 한수산론 1편으로 구성됐다. 각론 뒤에는 이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의 신문 잡지에 발표한 문학탐방기와 단문을 게재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나쓰메 소세키 관련 논문은 소세키가 만년에 제국주의 세계대전을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봤는지를 '점두록'과 최후의 작품 '명암'을 통해 분석했다. 마쓰다 도키코 관련 연구 2편은 조선인과 중국인 징용 피해 문제(하나오카 사건)에 접해 다년간 사건의 진상규명에 매진한 작가의 반전의식과 제국주의 권력에 대한 비판과 성찰의 마음을 다룬 내용이다.

니이미 난키치 논고는 김 교수가 근로정신대시민모임과 징용피해자를 돕는 일본의 시민단체가 추진하는 한일청소년평화교류에 참가, 일본 시민단체로부터 정보를 얻어 작가 니이미 난키치의 새로운 사회적 시점(일제강점기의 한일교류)을 분석한 것이다.

문병란 연구는 반전을 부르짖으며 민주주의와 평화의 가치를 소중히 여긴 그의 생애와 작가정신에 대해 논증한 것이고, 한수산의 '군함도'를 분석한 논고는, 작가의 집필 배경을 밝히고 징용으로 하시마(군함도)에서 강제 노역에 시달리던 조선인 징용 광부들의 생활과 실상을 작품을 통해 점검, 작품의 의의와 주제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다.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한국의 시점에서 일본문학을 연구해온 김정훈 전남과학대 교수가 문병란, 김준태 시집을 일본에 번역, 소개한 데 이어 22일 자신의 논문집을 일본 현지에서 펴냈다. 2019.01.22 (사진=간요출판 제공) photo@newsis.com

김 교수는 한일 작가가 국경과 시대를 초월해 인간애로 반전 의식과 평화의 가치를 추구한 부분에서 문학의 공통 분모를 추출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작가가 일제강점기임에도 조선인과 인간적 교류를 그린 점과 조선의 문제에 양심의 목소리를 드높인 부분을 주목했다.

책은 아이치교육대학 나야 마사히로 교수에 의해 '평화학 입문' 강좌의 텍스트로 채택돼 일본의 대학생들과 만날 예정이다. 마쓰다 도키코의 회와 민족예술연구소의 차타니 주로쿠 전 소장으로부터도 출판지원을 받았다.

김 교수는 22일 "비참한 전쟁과 무력의 역사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고난의 과거를 그대로 직시하면서 불행을 두 번 다시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뇌하며 작성한 논고"라고 적었다. 그리고 "이 책에 거론한 한일 작가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공통점은 국가이데올로기와 권력에 맞선 반전의식과 그 소중한 평화정신임에 틀림없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한국의 시점에서 반전과 한일 평화의 가치를 중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근대일본의 조선 관련 문제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의 연장선에서 징용 피해, 한일 시민연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주오대학 정책문화종합연구소에서 객원연구원으로 '동아시아 문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비교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그동안 쓴 역서로는 '명암', '나의 개인주의 외', '전쟁과 문학―지금 고바야시 다키지를 읽는다', '땅밑의 사람들', '하나오카 사건 회고문', '니이미 난키치 동화선' 등이 있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