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방과후 교사 무기계약 전환에 정교사들 '반발'

입력 2019.01.21. 17:07 수정 2019.01.21. 17:13 댓글 3개
【무안=뉴시스】송창헌 기자 = 전남도 교육청이 교육감실 점거 농성을 펼친 유치원 방과후과정 시간제근무 기간제 교사들과 테스크포스(TF)팀 구성과 고용 안정 노력에 합의한 것과 관련, 공립유치원 정교사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청와대 국민신문고에 2건의 청원이 진행 중이고, 21일 현재 참여 인원이 3000명에 육박하고 있다. 2019.01.21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송창헌 기자 = 전남도교육청이 교육감실 점거 농성을 펼친 유치원 방과후과정 시간제근무 기간제 교사들과 태스크포스(TF)팀 구성과 고용 안정 노력에 합의한 것과 관련, 공립유치원 정교사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전남지역 공립유치원 정교사 10여명은 21일 오전 도교육청을 방문, 장석웅 교육감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도교육청은 밀린 업무보고 등을 이유로 면담을 받아들이지 않다가 오후 5시 정교사 대표자들과 면담을 갖기로 했다.

도교육청이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방과후 시간제 기간제 교사들과 TF 구성, 고용안정 노력에 합의한 지 사흘 만이다. 합의 발표 이후 도 교육청에는 항의 전화 등이 끊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시간제 기간제 교사들의 무기계약 전환보다는 근본적으로 정교사 확충이 시급하고, 무기계약직 전환이 대규모로 이뤄질 경우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혼선과 위화감은 물론 교사 간 갈등마저 우려된다며 신중한 판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국민신문고에도 19일 이후 2건의 청원이 진행중이다. 참여 인원은 3000명에 육박하고 있다.

청원에는 공립유치원 정교사들이 상당수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지역 곳곳에서, 또는 노량진에서 수많은 임용고시생들이 밤잠을 설쳐가며 유치원 교사의 꿈 하나로 하루하루 버텨가고 있는데, 전남교육청의 합의로 가슴이 무너진다. 너무 절망적이다"고 밝혔다.

또 "땀 흘려 공부하며 삼각김밥과 마주하는 임용고시생들을 외면하지 마시고 방과후과정 시간제 근무 기간제 교사에 대한 모집인원(TO)을 정교사를 더 늘리는 방안으로 대체해 줄 것"을 청원했다.

한편 전남지역 유치원 방과후 과정 시간제 근무 기간제교사는 657명에 이르며, 이들은 하루 3시간씩 12개월 근무하고 있다.

결원보충 기간제를 더하면 720여 명으로, 비슷한 처지의 충남(495명), 전북(512명), 경남(565명), 세종(236명)보다 많고, 서울지역 교육공무직(800명)수에 육박해 재정적 부담이 적지 않을 것으로 교육 당국은 보고 있다.

여기에 영어회화강사와 스포츠강사 등 기간제 신분인 비정규직 강사들의 추가 민원에 따른 전환 갈등도 배제할 수 없고, 방과후 전담사로 전환할 경우 명칭 변경 절차도 선행돼야 한다.

일부 시·도에서 현장 체험학습이나 수업 지원, 유아 식사지도 등을 둘러싸고 교직원 간 위화감이 일고, 교육의 질 저하, 교사 간 갈등, 자격 수당 논란도 제기되고 있어 공무직 전환 규모와 전환 후 내부 갈등 해소책 마련도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