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한전공대 부지 선정 D-10···경쟁 대신 상생을

입력 2019.01.18. 08:53 수정 2019.01.18. 08:55 댓글 10개
다음주 후보지 2곳 압축
지자체간 유치 경쟁'과열'
재정부담 등 후폭풍 우려
"지역 미래 함께 머리 맞대야"
첨단3지구
승촌보

광주·전남 지자체 간 치열한 유치전이 펼쳐지고 있는 한전공대 부지 선정 결과 발표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유치전이 과열경쟁 양상을 보이면서 일부에서는 부지선정 결과에 승복하지 않으면 애써 추진해온 한전공대가 또 다시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따라서 한전공대 부지 최종 선정 이후가 더욱 중요한 만큼 '잡음'이 아닌 설립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광주와 전남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17일 광주시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한전공대 부지 선정결과는 오는 28일 발표된다. 광주시는 남구 압촌동 도시첨단산단·남구 승촌동 영산강문화관 수변공원·북구 오룡동 첨단3지구, 전남도는 나주 혁신도시 일대, 전남산림자원연구소, 호혜원 터 등을 후보지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림자원연구소

1~2단계로 나눠 진행되는 부지선정 평가 중 1단계에서는 산학연 연계와 정주환경 및 접근성 등을 고려, 광주와 전남 후보지 6곳 중 2곳으로 후보지를 압축하게 된다.

이후 한전 측은 2단계로 경제성, 지자체 지원계획 등을 평가한 다음 1단계와 2단계 점수를 합쳐 최종 후보지를 결정한다. 오는 22~25일 사이 제안서 발표 및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최종 후보지가 결정되면 우선협상 대상자 자격을 얻은 지자체는 한전 측과 마지막 협상에 나선다.

현재 10여일 앞으로 한전공대 부지 선정 결과 발표가 바짝 다가오면서 광주와 전남 지자체 간 유치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전공대가 들어서게 될 지자체는 토지매입비용, 운영비 등을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막대한 재정 부담이라는 '후폭풍'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는 탈락 지자체가 결정에 불복하고 반발할 경우, 한전공대 설립이 지연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많다.

혁신산단
남구도시첨단산단

한전공대 설립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타 지역이나 정치권 등에게 반대를 위한 명분을 제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부지선정 후 실질적인 건립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법적 근거로 특별법 또는 기존 법률의 개정·시행안 마련 등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역의 분열된 모습은 한전공대 설립의 동력을 약화시킬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최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특별법 제정보다 기존 법률 개정 또는 시행령 마련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는 하지만 이 역시 최종 결정된 부분이 아닌 만큼 한전공대 설립이 계획대로 착착 추진될 수 있도록 광주시와 전남도는 상생 협력해야 한다는 지역 사회의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지역민들은 "한전공대는 단순히 하나의 대학이 아닌 광주와 전남이 변방을 벗어나 세계에너지 산업의 중심으로 들어가는 첫 발걸음"이라며 "이제는 경쟁이 아닌 상생의 정신으로 우리의 미래를 위해 모두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광주전남혁신도시포럼 대표인 이민원 광주대 교수는 "한전공대 설립 과정에서 부지선정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을뿐더러 위치 또한 중요하지 않다"며 "광주와 전남이 분열되지 않고 한 목소리로 한전공대 설립에 힘을 실어주지 않으면 반대 세력에 명분을 주는 셈이 된다.

우리 지역에 들어서는 세계적인 연구기관이 호남을 세계 에너지메카로 만들 수 있다는 것만 생각하고 힘을 모아 앞으로 남은 난관들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1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