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표 ˝광주 동구 사수˝…선거구 살아나나

입력 2015.11.19. 17:43 수정 2015.11.19. 18:18 댓글 0개
"여·야 영남 창원, 호남 광주 살리는 쪽으로 의견 접근"

광주 국회의원 의석(8석) 축소를 반대하는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광주 동구 선거구를 지키겠다"고 밝혀 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표는 지난 18일 조선대학교에서 강연을 갖고 최근 여야의 '4+4'지도부회동에서 있었던 선거구 획정 협상 과정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표는 "비례대표 의석을 줄일 수 없다는 게 기본 원칙이었는데 (선거구 획정 협상에서) 농어촌 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비례대표 의석을 7석까지 줄이는 방안을 저희가 받아들였다"면서 "그렇게 되면 광주 동구도 선거구가 그대로 지켜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주 동구까지 살리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비례대표 의석 7석만으로 끝낼 수는 없는 일"이라며 "그 대신 권역별비례대표제를 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당 당론이어서 (제시했지만) 새누리당이 절대로 받을 수 없다고 한사코 버텼다"고도 했다.

이날 문 대표의 `광주 동구 지키기' 발언에 참석자들의 박수가 터져 나오는 등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동안 인구가 국회의원 선거구 유지 하한선인 13만8000명에 턱없이 부족한 '호남정치 1번지' 광주 동구(지난달 말 현재 9만9641명) 선거구는 사라지는 것이 기정사실화됐으나 최근 되살아나는 분위기가 여러곳에서 감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다보니 지역 정가는 문 대표의 발언을 예사롭게 보지 않고 있다.

동구 선거구가 사라질 경우 갑·을로 나뉘어진 북구와 통폐합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현행 8석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동구를 남구와 통합해 동남갑과 동남을로 나누는 방안이 예견되고 있다.

실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신정훈(나주화순)의원은 "최근 결렬이 되긴했지만, 앞으로 여야간 협상이 진행되면 광주 동구 선거구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여·야 의원들은 최근 `3+3'안, 영·호남 지역구를 3석씩 줄이는 방안에서 통합 창원시가 특례가 적용돼 감축대상에서 제외되면서 호남 역시 광주의 의석수를 유지하는 쪽으로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선거구획정 법정시한(11월 13일)을 이미 넘긴 상황에서 조만간 선거구획정 기준을 마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여야가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관련, 광주 남구 주민자치위원장단협의회(회장 이정희)는 이날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광주 남구와 동구를 묶는 선거구 획정안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게리맨더링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남구는 1995년 서구에서 분구된 뒤 열악한 행정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22만 구민과 공직사회가 눈물겨운 노력을 해왔고 이제야 겨우 발전의 기틀을 만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동구와 함께 묶는 것은 구간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과 새누리당 광주시당,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에 남구와 동구를 한데 묶는 선거구 획정안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송했다.

한편 지역에서는 광주 국회의원 의석수 축소 반대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광주 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는 전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남정치의 심장부 광주지역 의석수 축소를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민주화의 성지이자, 호남정치의 심장부인 광주에서 의석수 감소는 호남의 정치력 감소로 이어질 것이며 지역차별과 소외를 심화시킬 것이다"고 주장했다.

광주 시민단체총연합회도 지난 17일 같은 장소에서 "민주화의 성지이자 호남 정치의 심장부인 광주에서의 의석수 감소는 호남 정치력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국가의 장래를 생각하고 국민의 여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