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문재인 '호남발 승부수' 먹힐까…리더십 '시험대'

입력 2015.11.19. 13:32 댓글 0개
당 안팎 비판 등 분위기 우호적이지 않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던진 '호남발 승부수'가 당내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文·安·朴 체제' 제안과 관련, 문 대표가 3자간 합의는 물론 당내 합의까지 이끌어 내야하지만 당 안팎의 분위기는 여기에 우호적이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문 대표는 지난 18일 광주 조선대에서 열린 대학생 특강에서 이른바 '文·安·朴 임시지도부' 구성을 제안했지만 이에대한 반응은 긍정적이지 않다.

그는 "文·安·朴이 함께 모일 경우 분명한 위상과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당 대표의 권한을 두 분과 함께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다가오는 총선을 '文·安·朴 체제'로 함께 치르자는 것이다. 재신임 정국을 정면돌파 한 뒤에도 계속되는 내홍 속에 문 대표가 던진 일종의 '승부수'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문 대표는 제도적인 걸림돌을 넘기 위해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까지 소집해서 논의하자는 제안도 함께 곁들이면서까지 '文·安·朴 체제' 관철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저는 필요하다면 당무위와 중앙위를 소집해서 함께 논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당내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진지한 논의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승부수가 먹혀들지는 미지수다. 단순 구상으로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이다.

안철수·박원순 등 이해 당사자와의 합의는 물론,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에 대한 설득작업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이 과정이 만만치 않다.

안 전 대표는 "조금 더 의견을 들어보고 시간이 지나면 응답을 할 예정"이라며 말을 아꼈다.

안 전 대표 측근은 "안 전 대표가 고심해왔던 것은 '특단의 방안'에 관한 것이었다"며 "입장이 전해지면 기자회견 등 자리를 마련해 정식으로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즉각 "시장으로서 나설 수 없다"면서도 "문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중심이 돼 통합과 혁신의 노력을 열심히 한다면 뒤에서 성원하겠다"고 한 발 뺐다.

최창환 서울시 정무수석은 "박 시장은 시정에 중심을 두고 전념하면서 현행법이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돕겠다는 입장이다"라고 설명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문 대표의 제안 직후 입장 발표를 통해 "이러한 제안이 국민과 당원들에 의해 선출된 최고위원들의 권한과 진퇴가 당사자들의 의사나 협의 없이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오 최고위원은 또 "'또다른 지분나누기와 권력나누기가 아니냐'라고 곡해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고도 했다.

비주류의 수장 격으로 꾸준하게 문 대표의 퇴진을 요구해 온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문 대표의 제안에 즉각 쓴소리를 냈다.

그는 "'文·安·朴 임시지도부' 제안은 당의 위기를 가져오게 한 호남민심을 돌리기에는 근본적으로 영남패권, 호남 소외를 가중시키는 구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금까지 당을 위해서 문제를 지적한 당내 의원들의 고언을 불만불평으로 치부하며 자신의 공천권 확보를 위한 처사로 취급한 것은 당의 위기를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그 처방도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를 향해 꾸준하게 문제제기를 해왔던 당내 비주류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도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 역시 당내 반발을 우려한 듯 미리 양해를 구하는 자세를 함께 취했다.

그는 "우리 당 내에서 광범위한 정치적 합의를 통해서 그 체제를 받아들여줘야만 가능하다"며 "그렇게 검토해서 받아들여주십사라는 제안을 우리 당에 드린다"고 당부했다.

지난한 설득작업을 벌여야 하는 문 대표는 그 첫 행보로 박 시장을 만난다. 문 대표는 19일 낮 12시 서울시청에서 예정된 청년 간담회에 참석한다.

문 대표측 관계자는 "문 대표가 행사 직후 박 시장을 따로 만나 자신의 제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가 설득작업을 통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당내 반발들을 잠재우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의 리더십은 여전히 시험대 위에 올라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