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목포 근대역사문화 사업 차질없이 진행 돼야

입력 2019.01.17. 15:36 수정 2019.01.17. 17:17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손혜원 더불어 민주당의원의 ‘목포 문화재거리’내 투기 의혹으로 목포 근대역사문화 공간사업이 뜻밖의 암초를 맞았다. 목포 구도심의 문화재 등록과 경관정비를 통해 근대역사 문화 공간을 조성하려는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되는 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목포근대역사문화 공간 조성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 이 사업은 목포의 잘 보존된 근대 문화유산을 통해 역사를 복원하고 목포를 한국 근대사의 중심으로 만들자는 프로젝트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목포는 역사적 가치와 정신을 품고 있는 근대 문화 유산의 보고다. 만호동·유달동 일원 7만6천693㎡내 근대 건축물들은 일제 강점기 역사를 고스란히 포함한 곳이다. 우리 근대 역사에서 이 정도 원형을 보존한 곳이 드물다. 물론 치욕의 역사인 일제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수치의 역사라도 교훈으로 삼을 원형 하나쯤은 남아 있을 필요가 있다.

이런 역사적 사업이 투기 의혹으로 타격을 입는 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지금으로서는 손의원이 투기를 했는지 알 수 없다. 투자보다 보존에 힘 썼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그러나 손의원의 투기 의혹을 떠나 문화재청이 본래 의도한 근대역사문화 공간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 이제 막 개발이 이뤄지려는 시점에 투기 의혹만으로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근대문화 유산사업을 방해하려는 외부 세력에게 휘둘린 것이나 마차가지다.

목포 근대 역사문화 공간 사업은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생활 변천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당시의 일본영사관, 동양척식회사, 호남은행 목포지점 등 즐비한 문화 유산들은 국내 첫 면단위 등록문화재라는 상징성이 크다. 목포 시민의 삶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게 하는 사업이다. 원도심개발과 도시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칠 사업이라 할 만 하다.

역사를 잊는 민족에게 희망은 없다. 목포 근대역사문화 공간사업은 결코 부동산 개발 사업이 아니다. 원도심의 보석인 근대건축물을 활용해 스토리를 입혀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는 문화 사업이자 생명 복원사업이다, 그런 사업이 투기 의혹으로 시험대에 올랐으니 참으로 안타깝다. 목포시민들은 때 아니게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이 사업에 앞장 섰던 손의원이 논란의 중심이니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한편으로 모처럼 지역 발전의 계기를 맞고자 했던 기대가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이다는 소식이다. 이런때일수록 상황을 차분히 지켜보며 이성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지금은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시민적 힘을 모으는 지혜가 필요한 때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