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비리연루 임직원 ‘One-Out제’ 도입한다

입력 2019.01.17. 14:46 수정 2019.01.17. 17:46 댓글 0개
광주혁신추진위, 공공기관 혁신 권고문 발표
시 주관 통합채용·면접위원 ‘인력풀제’ 시행
퇴직공무원 취업 제한·유사기능 통폐합 추진
광주시 시장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주정민 위원장이 17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혁신권고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비리연루 임직원에 대한 ‘One-Out제’가 도입되고 기능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기관·단체간 통폐합 등 광주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이 추진될 전망이다.

광주시 시장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이하 혁신추진위)는 17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시 산하 공공기관 (공사·공단, 출연기관 등)에 대한 혁신권고문을 발표했다.

혁신권고문에는 공공성, 투명성, 효율성 등 3대 기본방향과 5개 분야 12개 과제가 담겼다.

혁신추진위는 우선 광주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을 위해 공공기관의 고유역할과 시민서비스 기능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임원수와 인력을 표준정원으로 관리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공공기관 경영 및 기관장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평가와 시민평가를 병행하고 평가결과도 외부에 공개하도록 했다.

각종 비리를 차단하기 위해 비리연루 공무원 ‘One-Out제’ 도입도 제안했다.

특히 각종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채용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시 주관으로 통합채용을 권고했다.

또 전국 최초 면접위원 인력풀(Pool)제 도입과 외부위원 60% 이상 위촉, 인턴 채용절차 개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통합심의기구 설치 등을 통해 채용의 투명성을 강화할 것도 주문했다.

투명한 재정운영을 위해 표준운영비제도를 도입하고 공동구매, 공동행사 등 재정 절감대책 마련도 추진될 예정이다. 시민대상 정보공개 범위도 확대할 것을 혁신추진위는 제안했다.

공공기관을 감독하는 광주시 실·국장의 책임을 강화하고 퇴직공무원의 공공기관 취업도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공공기관 전반에 대한 조직진단을 통해 기능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기관·단체의 통폐합을 추진하고 공공기관 간 형평성을 위해 임원 임기, 임직원 임금체계 등도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혁신추진위는 요구했다.

주정민 혁신추진위원장은 “이번에 확정한 공공기관 혁신이 제도화돼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권고문을 광주시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다”며 “올 상반기 중에 광주시 및 공공기관에서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이행 과정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혁신추진위’는 광주시 시정혁신 전반에 대한 방향설정, 혁신정책 제안, 혁신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27일 출범한 심의기구다.

공공기관 혁신안 마련을 위해 ‘공공기관혁신특별위원회’를 구성, 그동안 5차에 걸친 집중토론과 논의 등을 거쳐 이번 권고문을 마련했다.

‘혁신추진위’는 지난 15일 제3차 회의를 통해 5개의 분과위원회(경제산업, 행정·복지, 4차산업혁명, 건설·교통·환경, 문화)를 구성하고 분야별 혁신과제를 발굴, 추가권고안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