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정은 3·1절 답방설···靑 "추진도, 논의도 없었다" 부인

입력 2019.01.16. 19:32 댓글 0개
일부 언론 '청와대 3·1절 金 답방 추진 검토' 보도
靑 고위 관계자 "先북미-後남북 회담순으로 세팅"
【백두산=뉴시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왼쪽)와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8.09.20.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올해 3·1절을 계기로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일부 언론은 16일 정부 고위관계자 말을 인용해 청와대가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계기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또 남북 정상이 공통적으로 3·1운동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만큼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에 맞춰 김 위원장의 방문이 이뤄지는 것이 역사적 무게감을 더할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난해 9월 합의한 평양공동선언문 4조3항에는 '3·1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하고, 그를 위한 실무적인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명시 돼 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성사가 되고, 제4차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3·1운동 100주년에 역사적 무게가 더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근거한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대통령 직속으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 추진 등 3·1 운동과 임시정부를 기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 중에 있다.

다만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간·장소 등을 논의하기 위한 북미 고위급 회담이 추진 중인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3월 답방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그 이후 단계인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 자체가 외교적 프로토콜에도 맞지 않고 '넌센스'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교착상태에 있던 북미 비핵화 협상에 추진력을 불어넣고자 지난해 김 위원장의 답방을 추진했던 것과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권에 들어온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무리한 방식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동기가 없다는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에서 김 위원장의 3월 답방 보도와 관련해 "추진한 적도, 논의된 적도 없다"고 정면 부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어떻게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날짜도 결정이 안됐는데, 성사를 전제로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남북 정상회담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확정되고, 그 결과물을 지켜본 뒤 추진하는 것으로 내부 프로세스가 세팅 돼 있다"고 덧붙였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