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손혜원, 목포 투기 의혹 해명…"역사적 가치 지키려 했다"

입력 2019.01.16. 17:55 수정 2019.01.21. 12:01 댓글 0개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 (사진 = 페이스북 캡쳐) 2019.02.16.photo@newssis.com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전남 목포시 건물 투기 의혹과 관련해 "근거없는 의혹제기이며 목포 지역 문화재 등록상황에 대한 무지가 낳은 보도"라며 "향후 법적대응을 포함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이날 오후 '문화재 지키려는 노력, 누가 투기로 음해하나, 무차별 개발하려는 지역 개발업자 이해관계 개입 의심'라는 제목의 입장자료를 내어 투기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우선 조카와 재단 명의 건물이 개별적으로 등록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손 의원은 "목포의 문화재 지정과 관련된 지역은 2곳"이라며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된 목포역 인근 만호동 일대가 있다. 목포시가 문화재청에 신청했고, 문화재청이 지역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인정해 영주, 군산과 함께 세 도시를 최초로 지역 단위 등록문화재로 지정했다"고 했다.

이어 "상기 지역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된 이후 개별적으로 문화재로 등록된 집이 총 15채가 있다"며 "저의 조카나 재단 명의로 매입한 건물은 단 한 건도 등록문화재가 되지 못했다"고 했다.

그는 본인이 추진 중 도시재생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세력에 책임을 돌리기도 했다.

그는 "이 곳에 위치한 조선내화 건물이 근대문화재로 등록되어 재개발 추진에 차질이 생겼다"며 "이 과정에서 재개발 계획이 무산되었고, 이를 목포의 문화유산을 지키려는 저의 책임인 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의 반발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최근 문화재 지정을 하지 않은 조선내화 땅을 중심으로 다시 재개발 조합이 결성돼 아파트를 지으려 하고 있다"며 "이 분들 입장에서는 몇 년 째 제가 주장하고 있는 만호동 일대 근대역사문화공간의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도시 재생에 브레이크를 걸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했다.

손 의원은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이익을 획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 제기도 부인했다. 조카 소유의 '창성장' 등의 리모델링 비용 국가지원 의혹도 반박했다.

그는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시세차익 획득 등이 전제돼야 하지만 문화재로 지정되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다"며 "오히려 문화재 지정을 막아야 아파트 재개발을 통해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상식"이라고 했다.

이어 논란이 된 적산가옥 '창성장'에 대해 "조카를 포함한 3인이 2017년 6월 매입한 이후 국가지원을 한 푼도 받지 않고 리모델링한 곳"이라며 "이 건물은 문화재청의 수리비 예산 등이 지급될 수 없는 건물이다. 2018년 8월 지구 기정 이전에 수천만원을 들여 리모델링을 끝냈다"고 했다.

손 의원은 "저에게 증여받아 조카가 매입한 또 다른 건물도 국가지원 없이 리모델링했고 조카가 이사와 살고 있다"며 "문화재 지구로 지정될 사실을 알고 그 건물을 매입했다는 것은 억지주장이다. 개발이익을 얻기 위해서라면 문화재 지정이 되기 전까지는 리모델링하지 않고 방치해놓아야 한다"고 했다.

손 의원은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압력 행사 의혹도 반박했다. 그는 "문화재 지정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엄격하게 이루어진 것이며 국회의원 한 명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했다.

아울러 문화재 지정 전 지인이 목포 건물을 매입한 이유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 시기 목포에서 진행한 예술인 간담회가 구도심에서 열렸다"며 "당시 저는 주변 적산가옥들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보았다. 목포가 역사적 가치를 살린 새로운 도시재생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목포 구도심은 몰락이 가속화되어 슬럼화된 곳으로, 아무도 가서 살려고 하지 않고 매입하려는 사람도 없는 곳이었다"며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목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고자 주변 지인들을 설득해 목포 구도심의 건물들을 매입하도록 추천했다"고 했다.

손 의원은 "저는 이 과정을 지속적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해왔다"며 "보도대로라면 투기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투기했다는 말이 된다. 어느 투기꾼이 이곳에서 투기하겠다고 떠들고 다니면서 투기를 하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는 등록문화재 지정 후 시세 급등으로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손 의원은 "매입한 건물을 되팔아서 차익이 발생한 적이 없다"며 "제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 문화재단이 매입한 부지는 박물관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며, 해당 보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2018년 6월부터 지속적으로 박물관 부지 확보를 위해 추가적으로 매입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크로스포인트 인터내셔널이 최근 매입한 부지는 박물관과 붙어있는 건물로 30년간 브랜드 디자인 회사로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온 크로스포인트 기념관이 건립될 계획"이라고 했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