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민주당 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 논란

입력 2019.01.16. 17:38 수정 2019.01.21. 12:02 댓글 0개
문광위 간사...사전 정보 이용해 투기했다 보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목포 문화재거리’ 내 건물들을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즉각 당 사무처에 조사 지시를 내렸고,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일제히 민주당과 손 의원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SBS는 목포 문화재거리가 등록문화재로 등록되기 전에 손 의원의 딸과 조카, 보좌관의 배우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등이 문화재거리 내의 건물 9채를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문광위 간사인 손 의원이 사전에 이곳이 등록문화재로 등록될 것을 미리 인지하고 자신과 관계된 사람들에게 건물을 매입시켰다는, 즉 투기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손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9채 건물 매입 사실은 인정했지만 투기 목적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손 의원은 ‘문화재 구역으로 지정될 것을 예상하고 미리 사들인 것이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전혀 아니다”며 “나중에 그 거리를 면으로, 동네 전체를 문화재 지정했다고 해서 참으로 의아했다”고 부인했다.

이어 “거기 있는 목조 주택들을 리모델링하면 문화적 가치가 있는 갤러리나 카페나 음식점이 될 수 있겠다고 해서 제가 사람들에게 권유한 것”이라며 “그런데 제 말을 들은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제가 돈을 대준 제 조카 둘과 제 보좌관 한 명만이 그 얘기를 들은 것”이라고 했다.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이 대표가 이날 열린 확대간부회의서 “사무처에 상황 파악을 해보라고 지시했다”고 당 관계자는 전했다. 민주당은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사무처가 경위 파악 등 사건을 조사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민주당과 손 의원을 상대로 맹공을 퍼부었다.

한국당은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 건물 샀다는 손 의원의 변명은 공감보다는 분노만 야기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당 차원의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손 의원의 부동산 매입은 권력자가 재산을 불리는 전형적인 형태”이라며 “투자 유치를 어떻게 할지, 정책과 시스템을 어떻게 바꿀지 생각해야지 주변인을 통해 사재기를 하는 게 말이 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도 문정선 대변인 논평에서 이번 논란을 “단순한 투기 의혹이 아니라 썩은 권력의 냄새가 진동하는 권력형 비리, 손혜원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