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건설인 신년회 "'신기술·해외시장·윤리경영'으로 위기 돌파할 것"

입력 2019.01.04. 18:40 수정 2019.01.07. 08:22 댓글 0개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 건설인 신년인사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유주현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장 등 참석자들과 시루떡 절단을 하고 있다. 2019.01.0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성환 김가윤 기자 = "건설업계가 처한 위기극복을 위해 신기술 개발, 해외시장 개척, 윤리경영 등을 적극 추진 하겠습니다."

유주현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장은 4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건설인 신년인사회'에서 "최근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도입과 주택 규제 등으로 건설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부와 국회측 인사 등에게 "기본에 충실한 윤리경영과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의 실천으로 긍정적 메시지를 확산시켜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 만드는 건설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건설산업이 지속가능한 미래산업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국내 건설제도를 과감히 혁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시공능력 향상과 해외건설 시장의 다변화를 주문했다.

유 회장은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신기술 개발과 IT 기술이 접목된 시공능력 향상으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며 "해외시장은 수익성 위주의 고부가가치 사업다각화로 중동이외에도 아세안, 아프리카 국가 등 신흥시장 개척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 건설인 신년인사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9.01.04.kkssmm99@newsis.com

이낙연 국무총리는 신년인사를 통해 그간 건설업계의 노고를 치하하며 "앞으로도 건설업계의 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화답했다.

이 총리는 "건설산업이 국가 경제를 일으키는데 크게 기여해야 하고, 정부가 힘차게 돕겠다”고 전제한 뒤 ▲새로운 건설 사업 발굴·시행 ▲대규모 투자 사업 조기 착공 지원 ▲건설기술 고도화 ▲건축의 질적 개선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 등을 약속했다.

건설업계 최대 행사로 꼽히는 건설인 신년인사회에는 이 총리를 비롯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윤관석 의원, 박덕흠 의원, 이현재 의원, 윤영일 의원,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및 건설단체장, 유관기관장, 건설업체 대표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1년 건설산업은 혁신으로 가는 한 걸음을 내딛었다"며 "노사간 상호 신뢰와 성숙한 합의를 바탕으로 40여년 이어져온 칸막이식 업역규제를 갈등 없이 들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건설 산업의 고질적인 병폐였던 체불 문제를 구조적으로 근절하는 공공발주자 직불제 도입에도 합의했다"며 "기술혁신을 통해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고 질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면서 국민 일상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뒷받침해나간다면 우리 건설산업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말했다.

sky0322@newsis.com

y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