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홈리스도 최소 3평은 필요…개인 삶 누릴 공간 있어야"

입력 2018.12.19. 12:19 댓글 0개
홈리스추모제 기획단, 150명 설문 결과 발표
평균 소득 70만원, 이 중 월세로 약 32% 나가
평균 1.5평 고시원·쪽방 신세…"최소 3평 원해"
50% 이상 부엌 없고, 80% 이상 비상구 없어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8일 서울 중구 남대문쪽방촌에서 입주민들이 추운 겨울을 나고 있다. 2018.12.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인우 최지윤 기자 = 시민단체가 홈리스의 최저 주거 기준으로 '최소 3평'을 제시하며 개인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달라고 촉구했다.

2018 홈리스추모제 공동기획단은 19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를 향해 홈리스 대상 주거정책의 근본적 개선을 요구했다.

동자동은 서울시가 홈리스 주거대책으로 저렴한 쪽방 임대지원 사업,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등을 시행한 지역이다.

이동현 홈리스행동 상임활동가는 "이곳은 서울시가 홈리스 정책을 실패한 곳"이라며 "얕은 정책으로 쪽방 주민, 고시원 생활자의 열악한 현실을 바꿀 수 없다. 얕은 수를 쓰는 대책이 아니라 주민들의 근본적인 주거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획단은 "서울시의 홈리스 정책은 계속해서, 오래 전부터 멈춰 있다. 정책의 기본은 대상자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가장 필요한 욕구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라며 "그러나 서울시는 정책 대상자에 대한 파악도, 욕구에 대한 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획단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3일까지 2주간 고시원·쪽방 거주자 및 거리 노숙인 15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해 평균을 낸 결과 이들의 월평균 소득은 약 70만원이었으며, 이 중 약 32%를 월세로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난방 시설이 없는 경우도 85%에 달했다. 난방 시설이 있어도 대부분 화재에 취약한 전기장판, 전기난로 등으로 조사됐다.

【서울=뉴시스】최지윤 기자 = 2018 홈리스추모제 공동기획단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를 향해 홈리스를 대상으로 한 주거정책의 근본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2018.12.19

박승민 동자동사랑방 활동가는 "최근 국일고시원 화재 사건을 보고 홈리스들이 '불나면 우리도 저렇게 죽는다'고 하더라"며 "정말 작아도 집 같은 집에서 살고 싶다, 여러 명이 살면서 개인의 사생활 보호가 안되고 추위와 더위에 그대로 노출되는 열악한 환경, 개인적인 삶을 누릴 수 없는 환경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조사 결과를 발표한 김선미 노숙인인권공동실천단 겸 서울주거복지센터장은 "이들은 대부분 평균 1.5평 방에서 사는 사람들"이라며 "부엌이 없는 경우도 50%를 넘었고, 샤워실이나 세탁실이 없는 주거지도 40%에 달했다. 비상구가 없는 경우도 80%를 넘어서는 위험한 곳에서 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센터장은 이어 "이들이 희망하는 거처는 최소 3평짜리 방이다. 서울시가 그 정도는 부담이 가능하다고 했었다"며 "지금 살고 있는 쪽방이나 고시원 2배 수준의 면적이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획단은 지난달 종로 국일고시원 화재 참사 이후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비주택 거처의 주거·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오는 20일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적절한 주거지가 없어 사망한 이들을 추모하는 홈리스 추모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jo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