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박원순 "정부 요구보다 많은 주택 8만호 공급하겠다"

입력 2018.12.19. 11:42 댓글 0개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 위해 고심 끝 결정"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및 수도권광역교통개선 방안 발표를 위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으로 입장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12.19.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대로 윤슬기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국토교통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와 관련, "서울시는 다양한 혁신방안을 새롭게 시도해 정부와의 1·2차 공동발표에 포함된 2만5000호 이상의 물량 이외에도 5만5000호의 주택을 추가해 모두 8만호를 공급하겠다"고 공공주택 추가 공급 의사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 기자회견장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핵심정책협의체, 시장관리협의체 등을 통해 정부와 긴 시간에 걸쳐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면서 수도권 경제활동인구가 집중돼 있는 도심 내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와 2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8.12.19. photo@newsis.com

또 "부지활용 방식으로 지난 1차 발표에서 약 1만호 주택공급 계획을 내 놓은데 이어 이번에 추가 1만5000호를 제안하는 등 2만5000호 이상의 주택공급물량을 최대한 발굴했다"며 "특히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나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등은 서울시의 기존 부지활용 계획을 변경하면서까지 이번 공급 계획에 포함시킨 곳들이다.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라는 큰 방향을 위해 많은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를 위해 상업·준주거지역과 도심 정비사업구역의 주거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을 상향하는 등 도심 내 고밀개발을 추진하겠다"며 "도심 내 빈 오피스를 주거로 전환하는 사업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외에도 도로 상부 등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도 주택을 공급해 새로운 주거트렌드를 선도하고 저이용 공공부지나 공공시설을 복합화 하는 혁신을 시도하겠다"며 "저층주거지 활성화 방안을 통해서도 공공주택 공급 확대를 꾀하겠다. 도시재생 확대로 활발해진 소규모 정비 사업을 시행할 때 공공주택을 도입하면 층수를 완화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식 등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aero@newsis.com

yoonseu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