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야당, 민주당서 제명된 김소연 대전시의원 '응원'

입력 2018.12.18. 16:18 댓글 0개
타당행 가능성…김소연 "민주당 애정 변함없어"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이 18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회견을 열고 전날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 심판을 통해 제명 처분된 소회를 밝히고 있다. 2018.12.18. joemedia@newsis.com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이 일제히 야당의 응원을 받는 이례적인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야당이 2020년 4월 국회의원 총선 등을 겨냥해 민주당의 내분을 겨냥한 효과적인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가 하면, 일각에선 김 시의원의 타당행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18일 논평을 내고 "불법정치자금과 관행으로 이어져온 특별당비 강요를 끊으려고 했던 김소연 의원의 고백은 윤리적"이라며 민주당을 에둘러 비판했다.

정의당은 “동료의원을 성추행한 중구의원에겐 경고조치에 그쳤던 민주당 윤리심판원의 기준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하고 "(김 의원의 폭로로) 세간에 떠돌던 민주당 비례대표 공정가격이 세상에 드러난 것"이라며 김 시의원의 불법선거자금 폭로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지방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비리를 폭로하고 이 과정에서 생긴 민주당에 적패에 관해 제보한 것이 과연 제명이라는 정치적 화형을 당할 일이냐"고 비판하면서 김 시의원에게 힘을 보탰다.

또한 "적폐를 뿌리뽑겠다던 민주당이 김 시의원에게 정치적 마녀라는 억울한 누명을 씌우고 대전시민의 민주주의에 대한 신뢰를 무참히 짓밟아 버렸다"면서 "민주당은 제명을 철회하고 지방선거 불법선거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전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추악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국민들에게 사죄의 모습을 보이기는 커녕 '솜방방이 처벌'과 '제식구 감싸기'로 일관하다 아예 김 시의원에 재갈을 물리고 진실을 덮으려 비겁한 결정을 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소연 시의원은 이날 오전 시의회 기자실에서 열린 회견을 통해 "당에서 저를 어떻게 생각하던 간에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한 당에 대한 애정은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어 "재작년 대선을 앞두고 작은 힘이라도 보태야겠다고 생각해 입당했었다"고 소개하면서 "제가 특별당비 부분을 언급한 것 때문에 당무가 2달간 마비되고 많이 힘들었다고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고, 적절한 수위의 징계를 주면 달게 받겠다 했었다. 제명 처분은 적절한 수위는 아니라 생각한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김 시의원은 중앙당 윤리심판원 재심청구 가능성에 대해 "아직 고민중"이라고 전하고 "정치적 의도로 상황이 흘러갈 것이라는 생각과 회의감이 있지만 향후 대응을 깊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joemed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