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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북유럽을 통해 배우다
입력 2018.12.17. 17:10 수정 2018.12.17. 17:12 댓글 0개전남도교육청은 민선 3기를 맞아 혁신학교를 넘어 미래 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학교모델(미래학교)을 상상하고 있다. 혁신학교는 기존 지식중심의 획일화된 교육에서 역량중심교육으로 전환을 시도하면서 학생 개인의 삶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학생을 능동적인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학교문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마을이 학교와 협력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민선 3기 장석웅교육감은 민주시민교육 강화와 혁신학교 전면화를 통해 전남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보다 먼저 교육혁신을 추진한 북유럽 교육탐방을 통해 교육적 상상력을 높이고 보다 발전적인 정책을 모색해 보기로 하고 길을 떠났다.
이번에 방문한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는 모두 교육선진국이면서 인권과 평등의식이 높고, 교육과 의료, 노후 보장 등 보편적 복지가 잘 되어 있는 국가로 알려져 있다. 6박8일에 3개국 13개 학교나 교육기관을 돌아보는 빡빡한 일정이었지만 매일같이 탐방 단원들 간 토론과 정리활동을 하면서 전남교육정책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몇 가지를 제안해 본다.
첫째 학생들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북유럽 대부분은 남녀노소는 물론 인종, 언어, 피부색, 학벌, 직업에 상관없이 모두를 평등하게 대하고 존중하고 있었다. 이는 학교문화와 교육과정, 수업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고 학생들은 학업성적과 상관없이 모두 한 인격체로서 당당하게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모습에 그저 감탄할 뿐이었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지도하고 가르쳐야할 미숙한 인간이 아닌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바라보고 있었다. 미래사회는 보다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자율역량을 가진 인간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도 학생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수적이며, 학교나 행정기관도 모든 차별적 요소를 제거하는 일대 행정혁신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형태 교육 빠짐없이 지원해야 한다. 우리의 학교 형태는 유-초-중-고등학교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북유럽 국가들은 학교의 형태나 추구하는 가치, 학제 등이 참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었다. 특히 덴마크의 경우 공립학교 이외에도 사립학교, 자유학교(프리스콜레), 에프터스콜레, 평민대학, 정규대학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있고, 학교마다 추구하는 철학과 교육목표가 다름에도 정부에서는 차별없이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경우는 많은 대안학교들이 미인가 상태로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상태다. 또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청소년들에 대한 대책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어찌보면 국민의 기본권인 교육권이 침해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다양성이 요구되는 미래사회와 상반되는 정책으로 어떤 형태든 학생들의 교육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해야 한다. 이번에 방문한 국가들의 특징 중의 하나는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미미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국가교육과정을 통해 큰 틀에서 그 사회가 지향해야할 가치와 철학, 미래사회에 대비할 핵심역량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가르치고 키울것인가는 학교구성원들의 몫이다. 우리의 교육과정은 학교의 자율성이 20%에 머물러 있다. 전남도교육청에서는 학교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학교기본운영비 확대, 본청사업 축소, 학교지원센터 신설 등을 추진하고 있어 다행이다. 미래사회는 지금보다 더 분화되고 자기만의 개성과 창의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가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요구하고 고집하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다. 적어도 교육과정운영의 자율성을 50%이상 학교와 교사에게 돌려줘야 한다.
넷째 학교 공간의 재구조화를 서둘러야 한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에서 여러 학교를 방문했지만, 같거나 비슷한 형태의 학교를 만난 적이 없다. 저마다 다른 공간의 형태와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학교는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나름의 의미있는 교육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도 저 건물이 학교인지 다른 건물인지 누구나 분간할 수 있는 우리와는 대조적이었다. 획일적이고 네모 반듯한 공간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이 길러질 수 없다. 이제부터라도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교육 공간을 만들어 가야 한다.
교육선진국이라 해서 무조건 따라 할 필요는 없다. 다만 무한 경쟁교육의 소용돌이 속에서 교육을 받을수록 자존감이 떨어지는 교육으로는 우리 학생들이 행복할 수 없을뿐더러 어른이 되어서도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가기 쉽지 않다. 이번 북유럽 교육탐방을 통해 경쟁이 아닌 학생들 모두 소중한 인격체로서 존중받으며 저마다 자기에게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에서 우리의 미래를 조망해 본다
우리가 방문한 11월말의 북유럽은 오후 4시부터 어둠이 찾아들었고 기온도 차가웠다. 긴 겨울과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세계 제일의 복지국가, 청렴하고 행복지수가 높은 사회를 구현하고 있었다. 그 중심에 그들의 교육이 있었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사회 곳곳의 민주적 의견 수렴과 정책입안자들의 성찰적 삶이 함께 가고 있었다.
이제 우리 전남도교육청도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을 표방하고 있다. 모든 차별과 권위주의, 부정부패와 단절을 부르짖고 있다. 그래서 우리들이 그려갈 전남교육이 더욱 기대된다. 김유동 미암초등학교 교감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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