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당 김병준 vs 나경원, 인적쇄신 두고 미묘한 신경전

입력 2018.12.14. 06:55 댓글 0개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나경원 원내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12.1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이 이르면 이번주말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간에 인적쇄신을 두고 미묘한 신경전이 감지된다.

당력을 모아 강력한 대여투쟁을 해야 하는 나 원내대표와 꾸준히 인적쇄신의 필요성을 주장해 온 김 위원장 간 의견 대립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당내 투톱의 갈등은 필연적이란 이야기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이번 주말께 명단을 정리해 비대위에 교체명단을 제출할 예정이다. 현재 당 안팎에서는 현역 의원 10여명의 교체설이 돌고 있다. 10여명 안에 주로 영남권 친박(친박근혜) 초선과 친박 중진들이 상당수 들어있다는 분석이 있어 결과 발표 후 당 안팎에서 적잖은 갈등이 예상된다.

문제는 통합을 기치로 내걸고 당선된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가 비대위의 인적청산 규모와 시기에 대해 강하게 우려를 표하고 있다는 점이다.

나 원내대표로서는 의원들의 몰표에 가까운 지지를 받고 당선된 만큼 당내 결집을 통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여투쟁력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생각은 다르다. 비대위가 구성된 것 자체가 당의 혁신을 위한 것이었다. 그 수장인 김 위원장이 얼마 후 열릴 전당대회를 앞두고 아무런 당내 혁신을 이루지 못하고 임기를 마무리 한다면 이 역시 김 위원장에게는 멍에나 다름없다. 때문에 비대위 입장에서는 대외적으로 납득이 갈만한 쇄신을 이뤄내야 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타깃은 아무래도 친박계에 맞춰질 공산이 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도 그렇거니와, 더구나 최순실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상태라면 이 당의 미래는 없다. 따라서 비대위에서는 친박계 핵심을 포함해 당의 환골탈태에 역행하는 인사에 대해서는 칼을 대야할 상황이다. 당내 인적청산이 계파간의 전쟁이 될 가능성이 대두되는 대목이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우택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12.13.since1999@newsis.com

그러다보니 인적쇄신 결과 발표를 앞둔 조강특위로서는 당선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비대위원이 된 나 원내대표의 발언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나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비대위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적쇄신 자체에는 반대 하지 않는다"면서도 "다만 나는 112명의 의원을 모시고 (정부여당과) 싸워야 한다. 군사 한명 한명이 중요한데 숫자가 줄어드는 것이 걱정되고 또 당의 단일대오를 흐트러트릴까봐 걱정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인적청산의 시기와 관련 "지금이 적절하겠냐"며 "의원의 임기가 아직 남아있는데 지금 인적쇄신을 지나치게 많이 했을 경우 대여투쟁력이 약화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서도 "다음 공천 심사 시기에 가서 인적청산을 할 부분은 과감하게 청산하고 쇄신할 부분은 쇄신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이런 의사를 비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취임 초부터 당 안팎에서 '인적청산'에 대해 강한 주문을 받아온 김병준 위원장으로서는 임기를 3개월여 앞둔 지금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 해임사태 이후 인적청산의 동력이 축소된 비대위로서 최소한의 성과를 보여 줘야한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협위원장 교체 연기 가능성에 대해 "나중에 할 건 나중에 있고 지금 할 게 있다"며 "저에게 가장 요구했던 게 '인적혁신'"이라고 일축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22일 현역의원이 조강특위 기준을 통과해도 부적격하다고 판단되는 인물은 교체하겠다고 시사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조장옥 서강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등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18.12.13.kkssmm99@newsis.com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과 나 원내대표 간 인적청산에 대한 입장차로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가 늦어진다면 2월말로 예정된 전당대회 개최 날짜가 더 늦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주혜 조강특위 위원은 14일 오전 조강특위 활동 경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할 예정이다. 인적쇄신을 두고 또한차례 당내 전운이 감돌고 있다.

yoon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