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2018 산업계 10대 뉴스]⑦삼바 회계 부정 논란 ⑧5G 시대 개막…세계 첫 5G 상용 전파 송출

입력 2018.12.13. 16:12 수정 2018.12.21. 11:29 댓글 0개
삼성바이오로직스, 증선위 분식회계 의결 처분 불복 행정소송 등 제기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연결 5G 시대...혁신 서비스로 생활상 변화 전망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홈페이지)

【서울=뉴시스】산업부 = ⑦삼바 회계 부풀리기 논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삼성바이오는 2015년 말 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단독지배)에서 관계회사(공동지배)로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했다. 그 결과 바이오에피스의 기업가치는 3000억원에서 4조8000억원으로 성장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당시 회계처리 기준을 바꿀 이유가 없다는 금융감독원의 주장을 받아들여 고의 분식회계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면서 재무제표 재작성 시정요구, 감사인 지정 3년, 대표이사와 담당 임원 해임 권고, 과징금 80억원 부과 등의 처분을 내렸다.

고의 분식회계를 했다는 판정에도 상장 폐지는 피해갔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0일 삼성바이오에 대한 상장유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 주식 거래는 11일 재개됐다.

삼성바이오가 경영 투명성 측면에서 일부 미흡하지만 기업 계속성과 재무 안정성은 심각하게 우려할 것이 없다고 판단했다.

삼바 사태의 공은 이제 법원으로 넘어갔다. 삼성바이오는 당시 회계처리가 기업회계 기준을 위반하지 않았다며 증선위 분식회계 의결 처분에 불복하는 행정소송 및 집행정지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다.

KT가 1일 5G 전파 송출과 함께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전망대에서 KT 5G 1호 가입자가 탄생했다고 밝혔다.5G 상용 주파수 송출을 기념해 잠실 롯데월드타워 벽면에 ‘5G 시대 개막’이라는 문구가 밝혀지고 있다. 2018.12.01. (사진=KT 제공)

⑧5G 시대 개막…세계 첫 5G 상용전파 송출

12월 1일 0시, 이동통신 3사가 5G 전파를 발사하면서 '5G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5G 주파수 경매를 통해 할당받은 3.5㎓ 대역의 주파수를 활용해 12월 1일부터 서울, 수도권, 주요 광역시 거점에서 5G 상용 전파를 발사했다.

미국 버라이즌이 지난 10월 고정형 방식의 5G 서비스를 시작했다면 국내 이통사들은 휴대용 단말기인 '동글'을 통해 서비스를 개시하며 '세계 최초 5G 상용화'라는 타이틀을 거머 쥐었다. 동글은 5G 데이터와 와이파이 데이터를 상호 변환해 노트북,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 연결가능한 휴대용 단말기를 말한다.

5G는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연결이 특징이다. 이를 토대로 5G 시대에는 UHD 초고화질 영상,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과 결합해 실감형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인공지능(AI), 커넥티드카 기술 등이 융합되며 영화 속 상상력이 현실이 되고,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서비스로 생활상이 크게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통신사의 5G 서비스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 서비스부터 시작된다. 일반인들은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내년 상반기 5G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통사들은 5G 주도권을 쥐기 위해서 VR·AR 등 5G 특징을 드러낼 '킬러 콘텐츠' 발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