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총 사업비+10%?' 광주도시철도2호선 중대기로

입력 2015.08.19. 13:26 수정 2018.06.22. 14:02 댓글 0개
이르면 이달말 결론, 타당성 재조사땐 착공 장기 지연 불가피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중대 기로를 맞고 있다.

광주시가 기본설계를 중단하면서까지 검토하고 있는 쟁점 사항에 대한 결론이 이르면 이달말 나오는 가운데 총 사업비 증가 규모에 따라 장기간 소요되는 타당성 재조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기본설계 용역 95%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지난 3월 중단된 이후 `도시철도 2호선 전담팀(TF팀)'이 제시한 쟁점 사항에 대한 검토가 진행중이다.

쟁점 사항은 저심도 안전성을 비롯해 차량 2량 편성(정원 153명) 의 적정성, 급행열차도입(서울9호선), 정거장 부대시설 규모, 푸른길 보존여부, 2호선과 시내버스연계환승체계, 섬식이냐 상대식이냐의 정거장 형태, 역사슬림화 방안, 지상고가 적용, 차량형식과 발주방식 등 10가지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이르면 이달말, 늦어도 내달초까지 쟁점 상항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 한 뒤 윤장현 광주시장에게 보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같은 쟁점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총 사업비의 규모가 얼마가 되느냐 하는 것이다.

굵직굵직한 추가 비용 가능성에 대해 광주시가 머리를 쥐어 짜고 있다.

광주 남구 백운광장에서 동구 서석동조선대 앞 푸른길(2.88km ) 구간을 훼손하지 않고 비껴가기 위해서는 최대 500억원의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여기에 남광주역 건설부분이 추가되면서 추가 예상공사비가 더욱 늘게 된데다, 공사 구간에 2000㎜의 광역상수도관까지 지나고 있어 상당한 공사비의 추가 투입이 예상되고 있다.

급행 열차도입 역시 추가공사비 발생요인이다.

광주시는 공사 비용 증가에 따라 일부 구간을 저심도 대신 비교적 저렴한 지상고가나 노면 적용 구간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거나 역사를 슬림화하는 방안 등을 고려하고 있지만, 대규모 추가 비용을 상쇄할 만한 규모가 될지는 미지수다.

이렇다보니 대규모 추가 공사비용이 발생할 경우 타당성 재조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규정에 따르면 전체 사업비의 10%가 넘는 추가 공사비용이 발생할 경우 정부와 협의를 거친 뒤 타당성 재조사를 해야 한다.

지난 2011년 도시철도2호선 정부승인 예산은 1조7394억원으로 2015년 물가변동률을 적용해 약 2조원의 총 사업비를 상정한다면 10%의 사업비 증액은 곧바로 타당성 재조사로 이어질 수 있다.

통상 타당성 재조사가 6개월에서 1년이 걸린다는 점에서 추가 사업비가 10% 이상이 될 경우 도시철도2호선 착공(2016년 하반기 예정) 은 훨씬 더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딜레마에 빠져 있는 형국이다.

명품 지하철 건설을 위해 TF팀의 제시안을 모두 충족시킬 경우 대규모 추가 사업비 소요에 따른 착공 지연이 불가피하고 공사비 절감을 강조하자니 `백년대계'의 2호선이 자칫 부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광주시 한 관계자는 "이달말이나 다음달초까지 TF팀이 제시한 안에 대해 최종 정리를 한다는 목표지만, 추가 공사비 산정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최적의 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서구, 남구, 광산구 등을 순환하는 총 연장 41.9㎞로 2016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5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지만, 착공 연기가 기정 사실화되고 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