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 사회적 협의체 출범

입력 2018.12.12. 10:21 댓글 0개
GMO표시제 개선안 마련 및 사회적 논의 시작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GMO 완전 표시제 시민청원단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GMO완전표시제 거부 청와대 답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5.09.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백영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갈등해결센터는 유전자변형식품(GMO) 표시제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가칭)를 12일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는 위원장을 비롯해 소비자·시민단체, 식품업계 대표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이번 협의체는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넘자 청와대가 새로운 협의체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지난 5월 발표함에 따라 구성됐다. GMO 완전표시제의 핵심은 원료를 기준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현재 원료가 GMO라 하더라도 최종 산물에서 GMO를 검출하지 못하면 표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GMO 표시개선 사회적 협의체 구성·운영의 책임을 맡은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센터 대표는 “협의체는 GMO 표시제와 관련해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거나 소비자·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기관·단체들의 대표들이 분야별로 고르게 참여하되, 찬반 의견과 이해관계가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협의체는 GMO 표시제도와 관련 의제를 주제로 2주에 한 번 정례회의를 열 예정이다. GMO 표시제 현황과 관련 문제점을 살피고 해외사례 등을 참고해 개선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식약처와 한국갈등해결센터는 협의체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향후 관련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positive100@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