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中외교부 "수감된 화웨이 CFO 고혈압에도 비인도적 처우"

입력 2018.12.10. 22:49 댓글 0개
미국·유럽 등 화웨이 배제 움직임…"터무니 없다"
"中 기업, 日서 차별대우 받지 말아야 …예의주시"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세계 1위 통신장비업체 중국 화웨이 창업자 딸인 멍완저우(孟晩舟)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최근 캐나다에서 체포된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멍 CFO가 비인도적인 대우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10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루캉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과 캐나다가 체결한 영사조약에 따라 중국 국민이 체포되면 캐나다가 즉시 중국에 통보해야 하지만, 캐나다 당국은 멍 CFO의 구금 사실을 중국 측에 알리지 않았고 그에게 필요한 의료조치도 제공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이를 '비인도적 처우'라고 본다"고 밝혔다.

멍 CFO는 고혈압을 앓고 있다는 이유로 보석을 신청했다. 9일(현지시간) 캐나다 언론 CBC 등은 그가 구금 이후 고혈압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옮겨진 적이 있다고 전했다.

중국 환추스바오도 소식통을 인용해 멍 CFO는 매일 고혈압약을 복용해야 하지만 구금시설은 그의 건강상태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유럽 등 여러 나라가 산업과 안보 위협을 이유로 화웨이와 다른 중국 기술 기업을 견제하는 데 대해 루 대변인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루 대변인은 "일부 개별 국가들이 화웨이가 자국의 안보를 위협한다고 주장했지만, 지금까지 증거를 제시한 적은 없다"면서 "이처럼 추측으로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을 방해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경제 세계화 배경하에 이런 행보는 각국간 협력에도 불리하다”고 부연했다.

루 대변인은 “화웨이가 이미 20여 개국과 5G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면서 “이는 화웨이가 외국 파트너들로부터 점점 신뢰를 받고 있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 정부가 화웨이 장비를 금지한 데 대해서는 “중국은 일본 측의 관련 조치를 지속적으로 예의주시 하겠다”면서 “중국 기업들이 일본에서 벌이는 정상적인 경영활동은 차별대우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 정부는 자국 기업들이 일본에서 공평하고 투명하고 차별받지 않은 대우를 받을수 있도록 일본 측에 요구해 왔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가 이날 정부 부처의 정보통신기술 기기 조달 시 중국 업체 화웨이와 ZTE(중싱통신·中興通訊)의 제품을 배제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을 전해졌다. 일본의 주요 이동통신사들도 정부 방침에 따라 이들 중국 회사들의 기기를 쓰지 않기로 하는 등 중국산 정보 통신 기기 배제 흐름이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