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재외공관장 靑만찬에 '비빔밥·개성주악' 올라···한반도 미래 염원

입력 2018.12.10. 21:49 수정 2018.12.11. 06:16 댓글 0개
"한반도 비핵화, 국제적 공감대 중요···외교관 역할 중요"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재외공관장 초청 만찬 행사에 참석하여 공관장들과 건배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 문재인 대통령,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 2018.12.1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재외공관장들과 만찬을 갖고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면서도, 한반도 평화 국면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능동적인 외교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청와대에서 '국민과 함께 열어가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주제로 열린 재외공관장들과의 만찬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번 만찬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만찬 메뉴로는 전국 팔도 제철 재료로 만든 비빔밥과 개성지방에서 많이 먹는 떡인 개성주악이 올랐다. 남북한 음식 조화를 통해 새롭게 열릴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염원을 담았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만찬사를 통해 "무역 갈등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는 그야말로 총성 없는 전쟁터가 됐다"며 "우리의 국가 경영에서 지금처럼 외교가 중요해진 때가 없었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외교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새로운 100년을 시작한다"며 "우리도 새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국민중심의 국익외교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과거의 외교를 답습하는데서 벗어나 새롭게 생각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외교 다변화도 중요한 문제다. 특히,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은 외교다변화의 핵심"이라며 "내년은 한·아세안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제3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평화와 함께하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활로를 외교가 앞장서서 열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재외공관장 초청 만찬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2018.12.10. pak7130@newsis.com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한반도 평화 국면과 관련해서도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세계와 함께 걸어가되, 우리가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우리 국정에서 외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척 크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이로 인해 각 나라의 외교가 치열해졌다. 수많은 정상들이 세계무대에서 많은 정상회담을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고 고 부대변인은 전했다.

또 "평화는 평화적인 방식으로만 얻을 수 있다. 그런 평화의 방식으로 일을 해결하는 분들이 바로 외교관들"이라며 "우리가 바라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선 국제적 공감대와 지위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가 재외공관장 대표로 건배사를 제의하면서 만찬 참석자들은 '감사' 청주로 건배했다. 해당 청주는 재외공관장에게 전하는 감사의 의미를 반영했다고 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건배 제의를 하게 된 우 대사는 "돌이켜보면 올 한해 한반도에는 세계가 주목하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며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 등을 통해서 위기의 한반도가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로 접어들리라고는 작년 이맘 때 이 자리에서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고 했다.

우 대사는 "여기 모인 우리 모두 대통령님과 국민의 뜻을 받들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역사적 소명을 다 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 힘을 합해서 힘차게 전진하자"고 외쳤다. 그러면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하여', '국민이 주인되는 외교를 위하여'라는 구호 선창을 통해 건배사를 제안했다.

이날 참석자는 총 240명이었다.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노영민 주중국대사, 조윤제 주미국대사 등 공관장 180여명이 참석했다. 또 한국국제협력단 재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한·아프리카 이사장도 함께했다.

국회에서는 외교통일위원장인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조명균 통일부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박상기 법무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정경두 국방부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