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전과 다른 전교조 신임 지도부…"법외노조 정부와 토론할 문제"

입력 2018.12.10. 17:46 댓글 0개
신임 권정오 위원장 "법외문제 중요, 방식에는 차이 있을 수 있다"
공약에는 교권강화·조합원 우선 강조…조합원 권리강화 나설듯
현행법상 불법인 전임자 파견은 "교육감이 승인해줄거라 생각한다"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19대 위원장으로 당선된 권정오 신임 위원장(오른쪽)이 10일 당선인 기자회견에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원천 사무국장으로부터 당선증을 교부받고 있다. 2018.12.10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권정오 신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이 10일 청와대 앞 시위 등 그동안 전교조 합법화 문제를 놓고 대정부 투쟁을 해오던 이전 지도부와는 다른 입장을 내놓아 주목된다.

권 위원장은 이날 19대 위원장 당선 기자회견에서 "법외노조 철회에 대해서는 전임 지도부와 차기 지도부 모두 동일한 입장이다"면서도 "다만 요구하는 방식의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어떤 방식으로 현 정부와 이 문제를 논의하고 협상해 나갈 것인가는 충분한 토론을 거쳐 나갈 문제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진행된 조합원 투표에서 99.23%를 개표한 결과 과반을 넘는 51.53%를 득표하며 결선투표 없이 위원장에 당선됐다.

전임 지도부가 천막농성 등을 통해 법외노조 문제를 놓고 현 정부에 적극 맞서 투쟁하는 강경파였다면 권 위원장은 상대적으로 온건파로 분류된다.

특히 조합원 수와 조합원 복지 확대, 교권 보호 등을 최우선 가치로 내걸며 선거운동을 하기도 했다.

결선투표까지 진행했던 그동안 전교조 위원장 선거 결과와 달리 1차 투표 만에 당선이 확정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진 이유에 대해 그의 온건적 성향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권 위원장도 "일상적으로 겪는 교권침해가 피부로 와 닿았다. 이 문제에 답을 달라는 게 교사들의 일반적 요구였고 그 요구에 우리 선거캠프가 응답했다고 생각한다"고 당선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10일 신임 위원장 당선에 맞춰 청와대 앞 농성장을 정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2018.12.10

권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열린 청와대 앞 법외노조 철회 투쟁 농성장에서도 "투쟁"이라고 인사를 한 전임 지도부와 달리 "반갑습니다"라는 평범한 인사말을 건넸다.

전교조 숙원과제이자 현안인 법외노조 문제는 청와대가 내년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을 앞두고 법 개정을 통해 합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전교조는 그동안 정부 직권으로 법외노조 통보를 취소하라는 입장이었으나 내부에서는 내년까지 기다려보자는 분위기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권 위원장은 내년 6월 ILO 협약 비준을 앞두고 기다릴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가 직권취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고 자유한국당이 살아있는 국회에서 법 개정이 이뤄질리 만무하기 때문에 6월까지 기다릴 이유는 없다고 본다. 그 전에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고 요구해 나갈 생각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전교조 한 관계자는 "법외노조 투쟁을 안한다기 보다는 관철시키기 위한 경로나 우선순위 사업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교조는 법외노조인 이유로 전임자 파견이 불법인 상태다. 이에 대해 권 위원장은 "각 시도교육감들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승인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만약 승인이 안되는 곳이 있다면 직접 교육감을 찾아가서라도 요청하겠다"고 설명했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