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구간경계 조정으로 '첨단구' 신설되나

입력 2018.12.04. 15:38 수정 2018.12.18. 14:13 댓글 6개
시, '불균형 해소' 자치구 경계조정 추진 중
당초 11월 마무리하려다 주민 반발로 무산
자치구 신설·주민 설문 등 보완작업 진행중


광주시가 자치구간 인구·경제력 불균형 해소를 위해 추진중인 경계조정을 두고 해당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 돌파구 찾기를 위한 보완 작업에 착수했다. 

광주시는 구간 경계조정에 대한 주민 찬반 설문, 학군 영향 여부, 주민 비용 부담 규모 등 6가지 사항을 용역사에 보완 요청 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시가 이번 자치구간 경계조정을 통해 첨단구 신설 가능성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된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주민 반대 시위 등 반발여론에 부딪쳐 결론을 내지 못했던 자치구간 경계조정 최종안이 보완 조정을 거쳐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마무리된다. 

앞서 시는 지난 11월 9일 '광주시 균형발전을 위한 자치구간 경계조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3가지 자치구 경계조정 개편시안 중 최종대안을 선정,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부 지역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면서 결론을 내지 못하고 '광주시 자치구간 경계조정 준비기획단'에 권고하는 형태를 취한 바 있다. 준비기획단은 연구용역을 수정보완 한 뒤 기획단 자체 회의와 수정보고서 채택 의결회의 등을 거쳐 내년 초까지 최종안을 도출키로 했다.

현재 기획단은 ▲경계조정 해당 지역 주민 설문내용 첨부 ▲경계조정 시 학군 영향 여부 ▲주민 비용 부담 여부 ▲첨단구 신설 가능성 여부 ▲경계조정 설명 추가 보완 ▲주민의견 첨부 등 총 6가지 보완사항을 용역사에 전달한 상태다. 용역사가 해당 보완사항 조정 후 최적안을 마련하면 광주시에 건의 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기획단에서 최종안이 도출되면 기본계획 수립과 자치구 의견수렴 등을 거쳐 행정안전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후 법제처 심의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공표될 예정이다.

통합뉴스룸=이준훈·김경인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