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시의회.전남도의회, "경전선은 호남 낙후 상징"

입력 2018.12.03. 16:57 수정 2018.12.03. 17:14 댓글 0개
국회서 기자회견, "내년 예산에 기본 및 실시설계비 145억원 반영하라" 촉구
광주시의회-전남도의회 의원들은 국회를 방문해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즉각적인 예산 반영을 촉구했다. 전남도의회 제공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과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은 3일 “경전선은 영·호남 차별의 대표적 사례로 지적되어 왔다”며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즉각적인 예산 반영을 정부와 여야 정치권에 촉구했다.

양 시도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경선전 광주송정-순천구간은 일제 강점기 건설 이후 단 한번도 개량되지 않은 단선 비전철 구간으로 남아 있어 호남지역 낙후의 상징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 시도 의장은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즉각적인 예산 반영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국토균형발전과 영·호남의 화합 및 경제공동체 번영을 위한 경전선 전천화 사업을 정부와 여야 정치권에 촉구했다.

또한 경전선 전철화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비 145억원을 내년 예산안에 반영하라고 국회와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광주에서 부산까지 하루 한 차례 운행하는 열차는 무려 5시간 30분이 걸리고, 버스로 1시간 거리에 불과한 광주송정-순천 간 소요시간도 두 배가 넘는 2시간 20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구간은 비탈과 굴곡이 심한 구간이다 보니 오르막에서 차륜공전이 발생하고, 내리막 구간에서는 자연정차에 따른 운행 장애가 발생하는 등 심각한 안전문제도 내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 시도 의장은 “4년 9개월이나 끌어온 예비타당성조사가 높은 B/C 0.85에도 불구하고 근소한 차이(0.011)로 AHP(종합평가법)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타 지역과의 차별로 오해의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AHP는 경제성을 주로 평가하는 BC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정략적 및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해 평가한다.

이들은 경제성 평가 결과가 경전선 보다 못한 중앙선 도담-영천 철도건설, 춘천-속초 철도건설, 포항 영일신항 인입철도 등은 AHP를 통과해 건설되고 있거나 이미 건설된 것과 비교하면 명백한 ‘호남차별’이라고 주장했다.

양 시도 의장은 “그동안 경유지인 광주·전남·부산·경남 국회의원과 지자체장을 비롯한 지역민들의 예산반영 요구가 있었지만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며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가 현실화 된 지금, 80년 동안 방치된 경전선의 전철화 사업을 외면하는 정부의 입장은 이율배반적 행위이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송정-순천구간의 경전선 고속화 사업이 실현되면 경전선의 모든 구간이 시속 200㎞ 이상 고속운행이 가능해지면서, 영·호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토 균형발전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다”고 밝혔다.

양 시도 의장은 기자회견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등을 면담하고 지역민들의 염원인 경전선 전철화 사업 촉구를 건의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