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형일자리 반대·노동법 개악 저지 총파업"

입력 2018.11.21. 17:54 수정 2018.11.22. 08:00 댓글 5개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21일 오후 광주역사 주변에서 공공운수·보건의료·금속·공무원노조 등 민주노총 광주본부 조합원들이 '적폐청산, 노조할 권리, 사회 대개혁 총파업대회'를 열고 있다. 2018.11.21.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광주에서 민주노총 소속 노동자들이 광주형일자리 추진에 반발하고 나섰다. 또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논의, 최저임금법 개악 등에 반대하며 총파업 결의를 다졌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21일 오후 광주역사 주변에서 공공운수·보건의료·금속·공무원노조 등 조합원 10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해 '적폐청산, 노조할 권리, 사회 대개혁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광주형일자리 중단,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특수고용노동자 등 모든 노동자의 노동3권(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 보장, 비정규직 철폐, 국민연금 개혁'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장시간 노동 착취를 합법화하려는 탄력근로제 확대 개악, 저임금 노동 착취 경쟁만 부추길 광주형 일자리, 친 기업 규제 완화 정책 등으로 노동이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노동자가 노조로 단결·교섭하며 파업할 수 있도록 법을 개혁하고 국민의 인간다운 노후 보장을 위해 국민연금 개혁부터 먼저 이행하라고 요구해왔다. 최저임금법 원상 회복과 탄력근로제 확대개악 논의를 중단할 것도 촉구했다"며 "하지만 제도 개혁과 적폐 청산은 지연됐고 개악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노동 착취와 규제 완화 개악을 무력화하기 위해 전 조직이 총력 투쟁할 것"이라며 "사회대개혁의 방향과 이정표를 각인시키는 대장정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12월1일 서울에서 '전국민중대회'를 연다. 대회에선 노동·농민·재벌 체제 청산·한반도 평화·사법적폐 청산·권력기구 개혁·사회공공성 강화 등 10가지 분야에 대한 개혁을 촉구할 방침이다.

sdhdre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5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