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전북 군산·충남 서천 야생조류 분변서 AI 잇따라 검출

입력 2018.11.20. 17:19 수정 2018.11.20. 17:29 댓글 0개
"국내에선 고병원성 확인된 적 없는 바이러스"
【서산=뉴시스】강종민 기자 = 24일 오후 충남 서산 천수만 철새도래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광역방제기 등을 이용해 방역활동을 벌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일 청주 미호천에서 수거한 야생조류 분변이 저병원성 AI(H3형)으로 확진됐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주된 전파 경로로 꼽히는 겨울 철새가 올해 9월 말부터 40만여 마리가 국내에 유입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2018.10.24.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임재희 기자 = 전북 군산시 금강호 주변 야생조류 분변에 이어 충남 서천 봉선저수지 주변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야생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3일 금강호에서 채취한 야생 조류 분변시료 분석 결과 H5N3형 AI 바이러스를, 15일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시료 1건에선 H5N9형 바이러스를 각각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H5N3형 AI 바이러스는 국내에선 고병원성으로 확인된 바 없지만 지난해까지 중국과 유럽 등에서는 고병원성이 검출됐다. H5N9형 AI 바이러스도 지난해까지 유럽에서 고병원성이 검출됐다.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새만금지방환경청과 함께 검출지점 반경 10㎞ 이내 금강호 주변 철새 도래지에 대해 야생조류 분변 및 폐사체 예찰을 강화한다. 금강유역환경청과도 봉선저수지 주변 철새 도래지 예찰을 시작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본부,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도 이날 검출 사실을 통보해 방역 조치토록 했다.

이번에 검출된 AI 바이러스의 최종 고병원성 확인에는 1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철새 분변에서 발견된 AI 바이러스로 사람에게 감기 바이러스가 있듯 철새도 지니고 있다"며 "고병원성으로 확인될 경우 닭 등 가축으로 옮길 우려가 있어 이동경로 등을 차단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lim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