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한전공대 관련 범정부 협의체' 12월 초 첫 회의

입력 2018.11.19. 15:36 수정 2018.11.19. 15:43 댓글 1개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협의체 위원장 맡아

한전공대 설립을 위해 정부 부처가 머리를 맞대는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가칭)’ 첫 회의가 12월 초께 열릴 것으로 보인다.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 송재호 위원장이 맡는 것으로 결정됐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는 19일 본보와 통화에서 이 같은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 진행 과정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 정부 부처와 협의해야 할 사항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며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의 시급성을 설명했다.

이어 “위원회 첫 회의를 12월 초께 여는 것으로 준비 중에 있다”며 “BH(청와대)와도 계속해서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립추진위원회에는 한전공대 설립과 관계된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가 참여할 것으로 점쳐진다.

교육부는 대학 설립 인·허가,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공대 설립 주체인 한국전력을 관할하고, 기획재정부는 정부 재정, 국토교통부는 부지 선정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들 중앙 부처의 유기적인 협조가 없으면 한전공대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대로 2022년 개교를 맞출 수 없는 상황이다.

2022년 개교를 위해 구성될 설립추진위원회는 12월 초께 첫 회의를 열고 중앙 부처들과 관련 사항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국전력이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된 최종 용역안을 12월 초께 발표할 예정이라, 이 최종 용역안을 기초로 중앙 부처들의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중앙 부처가 어떤 사항을 협조해야 할지 막연한 상황이지만, 최종 용역안이 나오면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관심사였던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은 균형위 송재호 위원장이 맡는 것으로 결정됐다.

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주도하는 균형위 위원장이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됨에 따라 중앙 부처 협조를 유기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한전공대와 관련해 지역에서 해야 할 일은 전부 했기 때문에 이제는 중앙 정치권과 중앙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전공대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이자,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정부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