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형 일자리 반대' 울산 노동계·정치권 목소리 거세

입력 2018.11.14. 17:24 수정 2018.11.14. 17:38 댓글 1개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현대자동차 노조가 14일 오후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18.11.14. bbs@newsis.com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임금을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는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울산지역 노동계와 정치권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는 14일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촉구하며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현대차 노조 조합원 500여명이 참여해 자동차산업과 울산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은 대화사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가 생산 포화상태인 자동차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은 반값 노동에 따른 임금하향 평준화, 과잉중복 투자로 인해 필연적인 구조조정"이라며 "정부의 기만적인 노동정책을 중단시키고 미래 시대를 위한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 본부장과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광주형 일자리로 인해 울산지역 경제의 몰락이 우려된다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까지 800m 가량을 행진하며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노동당, 민중당, 정의당 등 울산지역 진보정당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11.14. bbs@newsis.com

울산지역 진보정당들도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동당 울산시당과 민중당 울산시당, 정의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존중 사회에 역행하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정당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 갈등을 야기시키고 새로운 노동문제를 불러올 것"이라며 "울산시도 지역사회와 노동계가 우려하는 현실을 직시하고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가 처음 제안한 광주형 일자리는 경차 10만대를 생산하는 자동차 공장을 신설, 임금을 업계 평균의 절반 가량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1만2000여개 창출하는 사업이다.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 중인 현대차와 광주시는 정부 예산을 지원받기 위해 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 최종 협상을 진행 중이다.

yoha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