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신남방정책 협조 당부

입력 2018.11.14. 12:28 수정 2018.11.14. 12:41 댓글 0개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 설명···지속적인 지지도 당부
한·브루나이 인프라·건설 협력 발전 논의···ICT분야 협력 강화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2018.11.13. pak7130@newsis.com

【싱가포르·서울=뉴시스】홍지은 김태규 기자 =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각) 한·브루나이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의 관계 강화를 비롯한 미래 지향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회의장에서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한·브루나이 정상회담을 가졌다.

아세안은 다자회의를 주재하는 의장국과 별도로 대화 상대국과의 수시 협의 및 의견 조율을 위해 나라별로 대화조정국을 지정하여 운영 중이다. 브루나이는 2021년까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우선 우리가 신남방 정책을 통해 아세안과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 중인 가운데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하게 된 것을 평가했다. 아울러 신남방 정책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브루나이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2019년 한국에서 개최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한 아세안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과정에서 대화조정국인 브루나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볼키와 국왕은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한·아세안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한국과 브루나이가 1984년 수교한 이래 인프라 건설 등 실질협력 뿐만 아니라, 아세안 및 유엔과 같은 국제무대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오고 있는 데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우리의 '신남방 정책'과 브루나이의 '비전 2035 정책'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2007년 발표된 브루나이의 장기개발계획인 '비전 2035 정책'은 2035년까지 1인당 국내총생산(GDP)을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구조 다변화를 위해 기존 천연자원 중심의 산업 의존에서 벗어나 교육·공공분야 혁신 등 8대 핵심 분야의 집중 개선을 담고 있다.

두 정상은 또 인프라·건설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나가기로 했다. 브루나이가 국가 디지털 전략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데 주목하며 두 나라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내 건설사는 현재 1억 달러 규모의 라파스 대교 건설사업, 15억 달러 규모의 템부롱 교량 건설사업 등 브루나이의 굵직한 사업들을 수주해 진행 중에 있다.

두 정상은 아울러 한·브루나이 간 직항노선 증편을 환영하고, 미래 세대인 청소년 교류 등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브루나이의 계속된 지지를 당부했다.

볼키아 국왕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노력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우리 정부의 노력을 계속 지지할 뜻을 표명했다.

kyustar@newsis.com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