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손학규 "소득주도성장으로는 '저녁있는 삶' 못 만든다"

입력 2018.11.14. 09:42 댓글 0개
"저녁있는 삶은 근로시간 단축 아닌 일자리에서 시작"
"지금은 분배 정의의 위기 아냐…생산과 성장의 위기"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승용 의원,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2018.11.1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준호 유자비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4일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으로는 '저녁있는 삶'을 결코 만들 수 없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저녁있는 삶이 단순히 노동시간을 줄이는 데서 오는 게 아니라 일자리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노동자들을 위해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조건을 극복하는데 힘쓰고 저녁있는 삶을 보장해줘야 한다"면서도 "한편으로는 노동자들에게 노동의 기회를 주는 일에 게을리해선 안 된다. 지금도 중소기업 10곳 중 8곳이 하반기 채용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 52시간 근로제를 환영한다고 밝혔지만 경제가 나쁜 상황에서 고용을 늘리기보다는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을 저하시키고 기업 위축만 초래한다"며 "지금은 분배 정의의 위기가 아니라 생산과 성장의 위기"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기업을 부추기는 게 정부의 할 일이지, 공정성장을 명분으로 기업활동을 위축시킬 때가 아니다"라며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어야 경제가 성장하고 분배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고언했다.

p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