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당 광주·전남 지방의원 잇딴 일탈행위…'엄정대처' 수위 관심

입력 2018.11.13. 11:39 수정 2018.11.13. 11:41 댓글 0개
진상조사 후 윤리심판원 회부, 자체 연수도 강화
더불어민주당 로고.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배상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지방의원들의 잇딴 일탈행위로 인해 비상이 걸렸다.

민주당은 일탈행위에 대한 엄정대처와 함께, 의원들의 자질향상을 위해 연수도 강화하고 있어 효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광주 ·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에서 정가를 사실상 싹쓸이한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여성의원 비하발언, 폭언, 갑질 등의 일탈행위가 잇따르고 있다.

전남도의회 K의원은 지난 8일 열린 전남도 행정사무감사 도중 질의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신이 속해 있는 상임위 여성 위원장에게 폭언을 하고 명패·탁자를 걷어 차는 상식이하의 행동을 했다.

K의원은 지난 7월 개원이후 수차례 해당 여성 위원장에게 여성비하 발언과 폭언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K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고 민주당 전남도당도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광주 모구의회 A의원도 공무원에게 상습적으로 언어 폭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A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했다.

전남 모 기초의회 민주당 소속 B의원의 부인관련 이권 개입의혹도 포착됐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현재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지역에서 지방의원들의 잇딴 잡음에 대해 지역민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중앙당 차원에서 일탈행위에 대해 엄정대처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최근 당 소속 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들의 윤리규범 위반과 일탈 행위에 대해 엄정 대처키로 했다.

중앙당이 내린 지침에 따라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윤리규범 위반 의혹이 있는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서는 자체 조사 후 사안의 경중에 따라 윤리심판원에 회부해 징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남도당은 구체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지방의원들을 언급했다.

전남도당 관계자는 “최근 여성비하 및 성차별적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도의원 등 일부 광역 및 기초의원들의 비위 사실을 접수하고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며, 윤리규범 위반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당헌당규에 의거, 강력 징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이들 일탈의원에 대한 민주당 징계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지시로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 자질향상 등을 위한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광주·전남지역 기초의원들을 대상으로 오는 15~16일 전남 나주 중흥골드리조트에서 연수를 실시한다.

앞서 광역의원들은 10월 29일과 30일 이틀간 전북 무주에서 연수를 실시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광역의원 80%, 기초의원 45%가 민주당 소속으로 지방정책 책임감이 막중하다는 게 중앙당의 시각이다"면서 "이번 연수는 선관위와 함께 의정활동과 정치관계법, 국정운영방향 이해, 행정사무감사 기법 등 의원들의 자질향상을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