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한전공대 설립 '범정부 TF' 구성된다

입력 2018.11.11. 13:22 수정 2018.11.12. 08:31 댓글 8개
부지선정과 재정·인프라 지원·허가 등 중점 논의

한전의 쌓이는 적자와 야당 등 정치권의 미온적 태도 등으로 한전공대 설립이 녹록치 않는 상황이라는 본보 시리즈(8일자 1면· 한전공대 설립, 모두가 지혜를 모으자)와 관련, 한전공대 설립을 지원할 범정부 차원의 TF(테스크포스)가 구성된다.

이에따라 한전공대 설립 절차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국전력은 장담했지만 믿음이 가지 않았던 2022년 한전공대 개교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손금주(나주·화순) 의원실에 따르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는 한전공대 설립을 위해 정부 부처가 머리를 맞대는 ‘한전공대 범정부 TF(가칭)’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대로 2022년 개교를 위해서는 대학 설립 인허가를 담당하는 교육부, 한국전력을 관장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정부 예산을 다루는 기획재정부 등 여러 중앙 부처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한전공대 설립 주체인 한국전력만으로는 이런 중앙 부처의 유기적인 협력을 이끌어내지 못할 것이란 우려 때문에 범정부 TF 구성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손 의원은 최근 대통령 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범정부 TF 구성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요청하기도 했다.

균형위 관계자는 본보와 통화에서 “(중앙 부처가 참여하는) 한전공대 범정부 TF 구성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범정부 TF는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 부지선정, 재정 지원, 인프라 지원, 허가 등 중앙 부처 협력이 필요한 사안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속 기관으로 국가균형발전이 기관의 목표인 균형위가 범정부 TF를 주도하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한전공대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진행되는 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이기 때문이다.

또한 균형위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등 여러 정부 부처에서 파견 나온 공직자들로 구성된 터라, 중앙 부처들의 협조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한전공대 설립 지원을 위한 범정부 TF 구성을 결정해 개교 절차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전력은 오는 12월 중순까지 부지 선정과 학교 운영안이 담긴 한전공대 설립 용역안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8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