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생활편의 무시하는 구간 경계조정, 용납 못 해”

입력 2018.11.09. 18:03 수정 2018.11.09. 18:08 댓글 0개
첨단1·2동 주민들, 최종보고회 날 반대 집회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광주시, 최종안 도출 부담 커져… 장기화될 듯
광주시 광산구 첨단 1·2동 주민들이 결성한 ‘북구 편입 저지를 위한 첨단주민 공동대책위’가 9일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자치구간 경계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임정옥기자 6766008@hanmail.net

광주 자치구간 경계조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9일 열린 가운데 편입 대상인 북구와 광산구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생활편의 무시’ 주장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최종 조정안 도출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광주 광산구 첨단 1·2동 주민 80여명은 이날 오후 2시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무시하는 일방적인 북구 편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주민 생활터전을 무시하고 돌려막기식 경계조정은 말이 안 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김용수 첨단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주민의견 수렴 등을 약속하고도 그동안 아무 소통 없이 최종용역보고 발표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우려된다”며 “편입 대상지에 거주하는 절대 다수의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나섰다”고 말했다.

김도훈 첨단2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비아동으로부터 시작된 첨단은 새롭게 이주한 주민들과 원주민들이 함께 도시를 이루고 공동체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있는 곳이다”며 “그런데 정치적 논리에 의해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구간 경계조정이 이뤄지려하고 있다. 의사에 관계없이 주민들이 일방적으로 희생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후 광주시에 항의서안문을 전달했다.

동구와 인접한 북구 두암 1~3동, 문화동, 석곡동, 풍향동 주민들도 동구 편입을 골자로 한 자치구간 경계조정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동구 편입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같은 날 시청을 방문한 북구 주민들은 경계조정안 두고 “균형발전이라는 허울 없는 명분에 정작 주민 생활편의는 뒷전으로 밀린 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간을 두고 장기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골자다.

최종보고회 방청에 참여한 문창희 풍향동 주민자치위원장은 “2011년에도 북구 일부가 동구로 편입됐다. 당시 동구는 인구유입 및 기업유치 등 자구책 추진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으나 결과적으로 같은 현상만 되풀이되고 있다”며 “구간 행정정책의 차이도 문제다.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 등 그동안 일궈온 주민자치사업을 다시 시작해야 할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최종보고회에서 첨단구 신설 등 여러 방안도 제시됐다. 현재 주민들의 반발이 큰 이유도 광주시가 용역을 중심으로 조급하게 추진했기 때문이다”며 “구간 경계조정은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사안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시는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소폭·중폭·대폭조정안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소폭조정안은 북구 문화동, 풍향동, 두암1·2·3동, 석곡동을 동구로 편입하며 중폭조정안은 북구, 동구, 광산구 경계를 조정, 소폭조정안에 더해 광산구 첨단 1.2동이 북구로 편입하는 안이다.

대폭조정안은 5개 자치구 경계가 전부 조정되며 북구 문화동, 풍향동, 두암 1~3동, 석곡동, 중흥1~3동, 중앙동, 신안동, 임동이 동구로 편입되고 광산구 첨단 1·2동이 북구로 편입된다. 또 광산구 월곡1·2동, 운남동, 신흥동, 우산동이 서구로 편입되고 서구 풍암동은 남구로 편입된다.

광주시는 최종보고회 후 시·구의회 협의를 거쳐 경계조정을 결정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주민들을 비롯, 북구와 광산구의회도 반대 의사를 보이고 있어 최종 조정안 도출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유대용기자 ydy2132@naver.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