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순천 전철화 지연은 지역차별”

입력 2018.11.09. 09:49 수정 2018.11.09. 10:36 댓글 3개
광주·전남 국회의원 18인·지자체장 6인 공동성명
“예산 즉각 반영해야”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경전선 전철화사업 추진 예산반영 촉구 기자회견에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정인화, 박지원, 장병완, 천정배, 송갑석 의원. 사진 뉴시스 제공

광주 광산구 송정에서 순천을 잇는 경전선 고속화 전철화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놓이자 지역 정치권과 단체장들이 한 목소리로 즉각 반영을 촉구했다.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 18명과 광주·전남 지자체장들은 “광주~순천 전철화 사업지연은 지역차별”이라며 “즉각 예산을 반영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민주평화당 김경진·박지원·장병완·정인화·천정배 의원 등이 참석했다.

공동 성명에서 이들은 “국토균형발전과 영·호남의 화합 및 경제공동체 번영을 위한 경전선 전철화 사업 추진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정부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용역비 145억원을 즉각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경전선 노선 중 호남지역인 광주송정~순천구간은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이후 한번도 개량되지 않은 단선 비전철 구간”이라며 “영·호남 차별의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또 “광주에서 부산까지 하루 한차례 운행하는 열차는 무려 5시간30분이 걸리고, 버스로 1시간 거리에 불과한 광주송정~순천 간 열차 소요시간도 2시간20분에 달한다”며 “특히 비탈과 굴곡이 심해 운행 장애 등이 발생하는 등 안전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5년 가까이 끌어온 예비타당성조사가 0.85라는 높은 B/C(비용/편익비율)를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0.01이라는 근소한 차이로 계층화분석법(AHP)을 통과하지 못한 것은 지역차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B/C가 0.80에도 미치지 못하는 중앙선 도담~영천이나 춘천~속초, 포항 영일신항 인입철도 등 다수의 사업이 이미 건설되고 있거나 건설 완료하고 운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광주송정~순천 경전선 고속화사업이 실현되면, 모든 구간이 시속 200km 이상 고속 운행이 가능해지며, 영·호남 지역경제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성명에 참여한 국회의원은 권은희, 김경진, 김동철, 박주선, 박지원, 서삼석, 손금주, 송갑석, 윤영일, 이개호, 이용주, 이정현, 장병완, 정인화, 주승용, 천정배, 최경환, 황주홍 등 18인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인규 나주시장, 허석 순천시장, 구충곤 화순군수, 김철우 보성군수 등 6인이 참여했다. 통합뉴스룸=김누리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