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자치구 경계조정 ‘가시밭길’

입력 2018.11.08. 17:11 수정 2018.11.08. 17:38 댓글 1개
9일 최종용역보고회 앞두고
편입대상 지역 반대 시위 예고
지역갈등으로 번질 조짐까지

광주 자치구간 경계 조정 최종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도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특히 편입대상 지역민들은 반대 시위와 집회를 예고하고 나섰으며 찬성측에서는 당위성을 강조하는 등 지역 갈등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각 자치구에서는 ‘주민 의견에 따르겠다’는 소극적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어 눈총을 받고 있다.

8일 광주시에 따르면 자치구간 경계조정 최종용역보고회를 9일 오후 3시 진행한다.

지난 1월 경계조정 용역에 착수한 시는 지난 8월 중간보고서를 통해 소폭·중폭·대폭 등 3가지 개편 시안을 제시했다.

1안인 소폭 조정안은 북구 6개 동(문화동, 풍향동, 두암 1·2·3동, 석곡동)을 동구에 편입하는 안이며 2안인 중폭 조정안은 소폭 조정안인 1안에 광산구 첨단 1·2동을 북구에 편입시키는 내용을 추가했다.

대폭 조정안인 3안은 ‘북구 12개 동(중흥 1·2·3동, 중앙동, 임동, 신안동, 문화동, 풍향동, 두암 1·2·3동, 석곡동) 동구 편입’, ‘광산구 2개 동(첨단 1·2동) 북구 편입’, ‘광산구 5개 동(월곡 1·2동, 운남동, 신흥동, 우산동) 서구 편입’, ‘서구 풍암지구 남구 편입’ 등을 담고 있다.

최종보고회에서는 기존 3가지 안을 하나로 선택·압축해 발표하지 않고, 설명회와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해 마련한 경계조정 최종 개편 시안을 제시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시안이 마련되면 준비기획단 논의, 시·구의회 등 정치권 협의 등을 거쳐 조정안을 확정해 행정안전부에 건의한다.

하지만 일각에서 ‘광주시가 최종용역보고회 때 2안인 중폭 조정안을 일부 수정해 발표한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편입대상 지역민들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편입대상인 광산구 첨단1·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9일 오후 1시 광주시청 앞 광장에서 자치구간 경계조정 반대 시위를 예고하고 나섰다.

이들은 “시에서 추진하는 자치구간 경계 조정은 첨단1·2동을 북구에 일방적으로 편입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라며 “국회의원 자리 하나 때문에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주민 불편을 초래하는 이번 경계 조정을 보고만 있지 않겠다”고 투쟁 의사를 밝혔다.

조정안에 따라 동구 편입대상이 되는 북구 문화동과 풍향동, 두암1·2·3동, 석곡동 등 6개동 주민들은 ‘동구 편입 반대’현수막을 내거는 등 적극적으로 경계조정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광산구·북구 주민들은 ▲경계조정 대상에 포함된 주민 의견 반영 미흡 ▲생활 편의성 저하 ▲실효성 있는 인구 불균형 해소 방안 부재 ▲자치구별 행정 연속·전문성 파괴 등을 반대 배경으로 꼽고 있다.

반면 인구 감소가 극심한 동구는 “인구 기준으로 광주의 8% 정도밖에 안 돼 교부금 받을 때 불합리한 처우를 받아왔다”며 균형발전을 위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는 등 찬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김현주기자 5151khj@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