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민단체 "5·18진상조사위 조속한 구성" 촉구

입력 2018.11.01. 16:40 수정 2018.11.01. 16:46 댓글 0개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1일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5·18진상조사위원회의 조속한 구성과 활동 정상화를 정치권에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4개 시민단체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5·18진상조사위원회의 구성과 정상화를 위해 국회의장 등 정치권이 역사적 소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5·18 당시 공수부대 등 계엄군이 여성 성고문·성폭력 범죄를 저질렀다는 정부 공식 조사결과가 나왔다"면서 "조사권과 조사 기간의 한계로 인해 일부에 불과한 피해사례 17건만 보더라도 천인공노할 만행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또 "성폭력 피해 여성 등 5·18민주화운동의 모든 피해자들은 38년이 지난 지금도 상처와 고통을 안고 있다"면서 "진상은 밝혀지지 않은 채 여전히 5·18에 대한 왜곡·날조와 불순한 폄훼가 버젓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역사적 현주소이자, 부끄러운 대한민국의 자화상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큰 기대를 걸었던 5·18진상조사위원회마저 출범 전부터 위원회 위원 추천 문제로 광주시민과 국민에게 실망과 허탈감만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역설했다.

단체들은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된 지 8개월이 지났고, 법 시행일이 한달 반이나 지났다"면서 "한국당은 위원 추천을 미루고 있으며, '북한군 개입설'을 날조, 유포하며 역사 왜곡을 주도했던 지만원씨를 추천위원으로 거론하는 등 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한국당의 행태는 법 시행에 대한 분명한 직무유기다"면서 "진실 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와 역사적 책임을 짓밟는 발상 자체를 거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단체들은 "한국당은 부적격자를 철저히 가려내야하며, 자질과 역량·역사적 소명의식을 가진 인사를 조속하게 추천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발표한 성명에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이 참여했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