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호남 의원들,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 모임 결성

입력 2018.10.31. 15:58 수정 2019.01.14. 13:48 댓글 0개

호남지역 의원들은 31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세종역을 포함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에 함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이를 반영하듯 의원들은 ‘세종 경우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약칭 세호추)를 결성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갑석(더불어민주당), 김관영·김동철·주승용·박주원·정운천(바른미래당), 정동영·장병완·박지원·유성엽·최경환·황주홍·김경진·이용주·정인화(민주평화당), 이정현·이용호(무소속) 의원이 참석했다. 호남의원 28명 중 절반이 넘는 17명이 뜻을 함께 했다.

김동철·주승용·유성엽 의원이 세호추 공동대표, 이용호·윤영일 의원이 간사를 맡아 활동한다.

세호추는 이날 ‘세종 경유 호남 KTX 노선 요구’, ‘목포~강릉간 한반도 X축 新철도비전인 강호축 추친’, ‘국무총리·기획재정부 장관·국토교통부 장관 간담회 추진’ 등을 합의했다.

세호추는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함에 따라 호남에서는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세종시를 경유한 호남 KTX 노선의 직선화를 요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현재 진행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세종~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다”고 했다.

또한 SRT 전라선 조기 배차, 광주 송정~목포간 KTX 2단계 노선 조기 완공 등도 이날 간담회에서 제기됐다.

세호추는 “오송을 경유한 목포~강릉간 한반도 X축 新철도비전인 ‘강호축’을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앞으로 의원 모임에서는 예결위 등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新철도비전 관련 예산을 요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 경유 KTX 노선 추진을 위해 국무총리와 기획재정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등을 불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간담회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