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금융위, 현장점검반 개편 운영…'규제개선-소비자권익' 투트랙으로

입력 2018.10.24. 12: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정부서울청사 내 위치한 금융위원회 모습. 2017.02.03.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금융위원회는 24일 현장 목소리 청취를 위해 운영해 온 금융현장점검반을 '금융현장소통반'으로 개편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4월 출범한 금융현장점검반은 올해 9월까지 670여회의 현장 방문을 통해 2300개 금융사 임직원과 8400명의 금융소비자를 만나 면담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총 5381건의 건의과제를 접수, 이 가운데 2471건을 수용해 제도개선을 추진했다.

현장점검반 운용이 규제개선이나 소비자 불편해소로 이어진 대표적인 사례로는 ▲햇살론 취급 금융사의 취급 가능구역 확대 ▲ISA 비대면 가입 허용 ▲보험금 청구절차 감소화 ▲은행 방문 없는 OTP 재발급 등이 있다.

앞으로 현장점검반은 현장소통반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규제개선 과제 발굴'과 '소비자 권익강화'로 구분되는 투트랙 방식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이는 기존 현장점검반은 금융소비자국이 전담해 운용함에 따라 개별 금융업 관련 사항에 대해 현장에서 즉답이 어려워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규제개선 분야는 현장에서의 의견청취 과정에서 신속한 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각 업권 소관부서에서 직접 현장방문을 실시하게 된다. 금융소비자 권익강화 및 불편해소 분야는 기존대로 소비자정책과가 현장소통을 전담한다.

현장소통반은 당장 다음달 중으로 규제개선을 위해 금융사 또는 금융권협회를 총 13회 방문할 예정이며 금융소비자 권익강화를 위한 총 8차례의 의견청취도 실시할 계획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실제 소비자와 금융사 실무자를 위촉해 운영중인 '현장메신저'는 기존 업권별 구성에서 생애주기 및 특정그룹 등 계층별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내년 1월부터 개편된다.

다른 기관과의 현장소통 협업을 위해 금융위 부위원장 주자 하에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현장밀착형 금융규제혁신 협의회'도 주기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1차 회의는 오는 12월 열릴 예정이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