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통일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北과 협의 중…재가동과 무관"

입력 2018.10.24. 10:57 수정 2018.10.24. 11:08 댓글 0개
"구체적인 일정 확정 안돼…재산권 보호 차원"
【파주=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정상회'와 관련 미국 정부와 협의한 적이 없다고 밝힌 4일 오후 경기 파주시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에는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2018.10.0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방북(訪北)해 공장 시설을 둘러보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의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문제를 북한과 협의 중에 있다"며 "구체적인 사항은 협의가 최종 마무리되는 대로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어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은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며 "우리 기업의 거듭된 요청을 고려했고 또한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 점검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이르면 이달 말께 방북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남북 정상은 지난달 19일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정부는 국제사회 대북제재 등으로 개성공단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신중론을 펴왔으나, 이와 무관하게 기업인들의 방북은 북측과 협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1일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향후 제재가 해제될 경우 경협을 본격화하기 위한 시찰 등을 북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기업인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하게 된다면 2016년 2월 폐쇄 조치 이후 약 2년 8개월 만이 된다. 기업인들은 공단 폐쇄 조치 이후부터 지난 7월까지 6차례에 걸쳐 정부에 방북 승인을 요청했으나 그동안 모두 유보됐다.

백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이 세 번 있었고, 세 번 다 방북 승인을 유보한 상태"라며 "(7월 이후에) 별도의 신청은 아직 없었다"고 전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등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지난달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가했으나 공장 시설들을 둘러보지는 못했다.

한편 통일부는 지난 10일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에 맞춰 정·배수시설을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수장 가동 재개 후 하루에 1000t~2000t가량의 용수가 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 시설에 공급되고 있으며, 하루 1만5000t가량의 용수가 개성시에 공급되고 있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개성공단 재가동하고는 무관하다"며 "평양선언에도 있듯이 조건이 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을 정상화하는 거로 돼 있다. (정수장과 공단 재가동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ksj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