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영암문화재단에 문화예술은 없다…사무국장은 군수 측근 전용

입력 2018.10.24. 10:33 수정 2018.10.24. 10:40 댓글 0개
외부공모 응모조차 안해…시설물 관리사무소 전락
"문화사업·시설물관리로 분리해야…전문가 공모도"
【영암=뉴시스】박상수 기자 = 전남 영암군의 출연기관인 (재)영암문화재단이 문화예술사업 등 제역할을 찾지 못하면서 개편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은 23일 오후 영암기찬랜드 내의 영암문화재단 전경. 2018.10.24. parkss@newsis.com

【영암=뉴시스】박상수 기자 = 전남 영암군의 출연기관인 (재)영암문화재단이 문화예술사업은 사실상 외면한 채 기찬랜드 등의 시설물 관리기관으로 전락하면서 개편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영암문화재단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국장 직은 군수의 측근들이 잇따라 자리를 차지하면서 적폐논란 소지마저 안겨주고 있다.

24일 영암군과 영암군의회에 따르면 군은 지난 2011년 지역내 문화예술사업과 문화시설 관리·운영을 위해 '(재)영암문화재단'을 설립, 운영해 오고 있다.

영암문화재단은 기찬랜드, 가야금테마공원, 낭산기념관 등의 군 문화시설과 지역내 문화예술 진흥사업 추진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영암군에서는 이를 위해 영암문화재단에 매년 수억원의 예산을 출연금 명목으로 지원하고 있다. 내년도에는 2억65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하지만 영암문화재단이 당초 설립 취지대로 운영되지 못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재단 설립의 최대 목표인 문화예술사업은 전무한 채 기찬랜드 등의 군 문화시설을 관리하는 '시설물 관리사무소'로 전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단의 문화행사는 기찬랜드 개장식 때 오픈행사 등이 고작이고, 국가나 전남도 등 외부 공모사업을 유치한 사례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사무국장은 군수 측근들의 전유물이 되고 있다.

6·13지방선거가 끝난 직후인 지난 8월에도 선거캠프 인사가 새로운 사무국장으로 임명됐다. 전문성은 고려되지 않은 보은성 인사로 치부되고 있다.

정의당 소속 김기천 의원(학산·서호·미암·군서)은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등을 위한 외부공모에는 응모 한 번 하지 않았다"면서 "영암문화재단이 제 역할을 찾기 위해서는 사무국장의 전문가 공모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암문화재단이 파행적으로 운영되면서 문화예술사업과 시설물관리 업무를 분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문화콘텐츠 육성과 문화예술 진흥사업은 별도 분리하고, 시설물 관리 업무는 문화시설사업소로 이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영암군 문화시설사업소는 현재 왕인문화유적지를 비롯해 마한문화공원, 도기박물관, 하정웅미술관 등을 관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영암문화재단이 문화예술이라는 본래의 역할을 찾지 못하면서 지역 내에서는 갖은 억측이 나돌고 있다"면서 "영암문화재단의 대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parks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