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장·전남지사·與 위원장 "한전공대, 한전이 결정"

입력 2018.10.21. 15:37 수정 2018.10.21. 17:04 댓글 6개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10일 전남 나주 한국전력 본사 한빛홀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용역 중간 보고회'에 정부, 지자체, 광주·전남 지역민 등 700여명이 참석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 줬다. 2018.09.10 lcw@newsis.com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인 한전공대 설립을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 더불어민주당 시·도당이 똘똘 뭉쳤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민주당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은 21일 공동 성명을 내고 "한전공대 부지는 일체의 정치적·지역적인 고려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 측이 선정하며, 선정 결과에 대해 적극 존중하고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전남 광역단체장과 여당 지역위원장이 한전공대 입지선정 문제에 대해 한목소리로 입장을 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에너지 신산업은 IT 산업과 함께 가장 중요한 핵심 산업으로, 에너지 신산업 메카를 지향하는 광주·전남으로선 새롭고 획기적인 기회를 맞고 있다"며 "에너지 신산업 메카의 핵심축이자 100대 국정과제이기도 한 한전공대는 반드시 설립돼 세계적인 에너지 공과대학으로 우뚝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내 유일의 공동혁신도시인 빛가람 혁신도시를 유치하고 발전시켜온 광주·전남 상생의 정신으로 한전공대를 조속하고 원활하게 설립해야 한다"며 3대 합의사항을 제시했다.

3가지 합의사항은 ▲당초 계획대로 2022년 개교 ▲2040년까지 국내 최고, 2050년까지 세계 최고 공과대학으로 육성 ▲정치적·지역적 고려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측이 선정하고, 그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할 것 등이다.

이번 합의는 광주와 전남 지자체 간 유치 논란으로 인한 시간 낭비, 유치경쟁에 따른 과열 우려를 종식시켜 설립에 가장 큰 걸림돌을 넘어서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녀 한전공대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최근 국정감사를 통해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에서 한전공대 설립 반대를 표명한 상황에서 광주시와 전남도, 민주당이 머리를 맞대고 시·도민들의 염원을 실현하게 돼 광주·전남 상생의 모범적인 사례로도 평가받고 있다.

한편 지난 9월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마친 한전은 11월이나 12월 경 설립 규모와 부지 위치 등을 밝힐 한전공대 설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