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당 "文, 성급한 '대북제재 완화' 주장 효과 無"

입력 2018.10.21. 10:25 댓글 0개
"북한 비핵화 위한 국제공조의 틀 확고히 해야"
【코펜하겐(덴마크)=뉴시스】전신 기자 = 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코펜하겐 카스트룹 국제공항에 도착해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8.10.2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자유한국당은 21일 "유럽 방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성급한 대북제재 완화 주장은 효과가 없었다"며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구축을 위한 국제공조의 틀을 확고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의 7박9일 유럽순방이 오늘 마무리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럽 정상들과 만남, 아셈정상회의에서 대북제재를 통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란 아시아와 유럽국가들의 입장을 확인했다"며 "미국 백악관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도 다음주 러시아 방문에서 대북제재 완화는 북한의 비핵화 이전엔 불가하단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한다. 미국도 아시아·유럽국가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유럽 방문에서 문 대통령의 성급한 대북제재 완화 주장은 효과가 없었다"며 "우리나라가 북한 입장을 대변해 대북제재 국제공조를 이완시키려고 시도한다는 인상만 심어줬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북한 비핵화는 우리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며 확고한 국제공조를 통해서 가능하다"며 "더구나 우리나라는 북핵의 직접 당사자로서 '대북제재를 통한 북한 비핵화'를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남북간 경협문제도 북한 비핵화 속도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정부는 성과도 없는 남북문제에만 몰두하여 고용참사, 분배실패, 기업투자 침체 등 국내 경제위기에 소홀히 한다는 지적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jab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